이인영,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역사왜곡 처벌법 처리 약속 지켜달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에게 망언의원 징계, 5·18 망언에 대한 역사 왜곡법 처리 등에 조속히 임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와 한국당에서의 망언의원 징계 절차, 5·18 망언에 대한 역사 왜곡법 처리 과정에 한국당이 조속히 임해주시고 약속 지켜주실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기념식장에서 우리 마음은 한없이 무거웠을 것”이라며 “망언의원 징계,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역사왜곡 처벌과 관련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못한 상황에서 광주를 방문 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5·18 기념식장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고 방문을 거부·항의하시는 분들의 심정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면서 “5·18 영령 앞에 떳떳하게 우리 모두 함께 설 수 있도록 망언의원 징계,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이 완료해 본격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나서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책임을 논하기 전에 우리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심전력을 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민주주의 역사와 정의 지키는 일이기 때문에 결코 포기 안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