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권욕심에 제1야당의 역할 망각…국민 불신 키우고 있다”

(왼쪽부터)정의당 추혜선,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여영국 의원이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이 자유한국당을 향해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먼저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7일 한국당의 국토대장정 관련해서 “국토대장정은 한국당 의원들이 여름휴가 때 알아서 할 일”이라며 “국회를 멈춰놓고, 세비를 꼬박 꼬박 받아가며 국토대장정이라니 부끄럽지도 않은가”라고 맹비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한국당 지도부가 정권규탄 국토대장정 돌입계획을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당이 장외투쟁으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국회 복귀가 늦어질수록 패스트트랙 법안의 국회 본회의 부의 시간은 다가올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제 제발 국회로 돌아와서 민생을 살피라는 국민들의 따가운 여론만 부추기고, 강원산불 피해복구와 경기하강을 막기 위한 추경집행이 늦춰질수록 민심은 사나워질 뿐”이라며 “지도부 일부의 대권욕심에 제1야당의 역할을 망각하고, 국회를 망칠 수 없다. 국회정상화가 늦어질수록 심판의 시간은 빨리 다가온다는 점을 한국당은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올해 4개월간 국회 14개 상임위의 법안소위 개최 일수가 평균 2.1일에 불과하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며 “1억이 훨씬 넘는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들이 일을 이렇게 안 했다는 사실을 알면 국민들이 뭐라고 하겠는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고개를 떨궜다.

윤 원내대표는 “국회 청문회가 자신들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화가 날 수도 있고 패스트트랙 정국으로 인해 갈등도 있을 수 있지만 국회를 보이콧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며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도 하지 않으면서 싸우는 것은 꼴불견이며 세금낭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에 각종 민생법안이 쌓여 있지만 가장 시급한 것은 강원도 산불 이재민과 포항 지진 피해주민들, 그리고 일자리 위기에 몰린 청년들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라며 “한국당 지도부가 현재 국회 밖에서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데 그 행보는 지지층으로부터 반짝 박수를 받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대다수 국민들의 불신은 더욱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영국 의원도 “제가 속한 교육위원회에서는 대학 시간강사 1만 5천명 실직이라는 ‘교육일자리 참사’에 대한 대응책을 하루 빨리 논의해야 한다”며 “‘고교 무상교육’에 대한 안정적 재원 마련을 위한 논의도 빨리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 의원은 “한국당은 지금 당장 국회로 돌아와 달라”며 “민생을 외면한다면 한국당은 영영 국회로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