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철회하고 진정한 논의 시작되도록 요청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농성 중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농성 중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패스트트랙 대치 정국이 장기화된 가운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때”라며 현 상황을 청와대가 나서서 타개해줄 것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가 강한 의지를 보이며 이를 여당에 사실상 지시하면서 국회가 극한 대립 상황에 처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지난 2016년 1월 14일 회견에서 ‘선거법 협상 결렬의 책임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에 있다’, ‘선거법을 직권 상정해 의결한 전례가 없다’, ‘하청 정치의 당청관계가 바로 서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말했다”며 “남 얘기할 것이 아니라 여당에 대한 명령과 지시를 무르고 타개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현재 우리나라는 유례없는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해 민생에 대해 논의해야 하는데 정부여당은 하는 게 무엇인가. 지금 국회가 대립국면에 있게 된 것의 핵심원인은 대통령”이라며 “청와대의 무리한 오더가 국회 상황을 이렇게 꼬이게 만든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으로선 언제든 여당, 범여권 정당과도 대화할 용의가 있다.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진정한 논의가 시작되도록 요청한다”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하청관계를 끊고 해결책을 내놔야 선거법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도둑놈에게 국회를 맡길 수 있겠나’라면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법적 대응하겠다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엄포에 대해선 “민주당이 비판으로 끌고 가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한국당에 대한 모욕이고 법적, 정무적 판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법적 대응 가능성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