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설득하겠다…오후부터라도 협상 나서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정치 개혁의 상징으로서 선거법 문제를 한걸음 진전시켰다”고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추진 합의를 위한 추인 여부를 결정하는 의원총회를 열고 “우리가 양보해야 하는 것이 선거법이었기 때문에 선거법 협상이 힘든 과정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수처법의 ‘제한적 기소권’에 대해서는 “수사·기소권을 완전히 갖는 공수처를 관철하지 못해 송구하다”며 “아쉬움이 있지만 공수처를 출범을 시킬 때 기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러 고비가 있을 것”이라며 “당장 4당이 의총에서 잠정 합의안이 추인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에서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반대해 협상 자체가 이뤄지지 않아 불가피하게 국회법 신속처리조항(패스트트랙)을 토대로 합의한 것”이라며 “국회선진화법은 여야가 함께 통과시킨 법이다. 선진화법에 의해 신속처리법안을 지정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문제 삼는 것 자체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부터라도 한국당이 선거법이나 공수처법 협상을 시작하길 바란다”며 “설득하겠다. 설득해서 여야가 원만하게 타협해 처리하도록 하고 그것을 위해 민주당이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