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황교안·한국당, 지지세력 결집 위해 망언·막말 악용”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19일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세월호 망언 당사자 징계를 논의하기로 하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솜방망이 징계’ 가능성을 차단하는 등 징계를 압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충 넘어가려고 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응분의 조치’를 이야기 했는데 어떤 결정 내릴 지 지켜보겠다”면서 “역사를 날조·왜곡하고 국민 우롱하는 망언이 왜 자꾸 나오는지 한국당은 그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범죄적 망언이 나와도 징계는 하지 않고 시간을 끌면서 대충 넘어가려고 하는 한국당의 미온적인 태도가 이렇게 제2, 제3의 망언을 나오게 한다”며 “황 대표와 한국당 지도부는 지지세력 결집을 하기 위해 상상할 수 없는 망언과 막말을 악용하고 부추겨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혐오와 증오를 유발하는 극우정당 되고 싶은 것인가”라며 “그렇지 않다면 한국당 지도부는 책임 있는 자세 보여야 한다. 그것은 망언 의원들이 더 이상 국회에 발 부치지 못하게 엄중하게 처벌해서 퇴출시키는 것”이라고 엄중한 징계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도 더 이상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며 “한국당이 조사위원 추천을 의도적으로 늦추는 바람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218일째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한 달 뒤면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기”라며 “그 이전에 진상조사위원회를 반드시 출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당은 한국당에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겠다. 조사위원 조건 완화하는 법 개정 필요하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