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망언’ 공세 벼르는 與…5·18 망언 연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에 이어 세월호에 대한 ‘망언’을 쏟아냈다. 국민 정서를 건드리는 한국당 정치인의 망언이 잇따라 발생하자 여당은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대야공세를 펼치고 있다.

물론 한국당은 세월호 망언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19일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하는 등 5·18 망언 파동 때와는 달리 발 빠르게 논란을 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당은 5·18 망언 의원 징계건도 연계하고 있어 세월호 망언에 대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한국당 지키켜 ‘세월호 망언(?)’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6일 오전 본인 페이스북에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는 글을 게시했다.

차명진 자유한국당 부천소사당협위원장은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는다. 징하게 해쳐 먹는다’라는 내용의 글을 써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7일 인천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월호 가족들을 두고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이라며 “과연 국민과 공감 능력이 있는 분들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차 전 의원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방패 역할을 하겠다고 자청하고 나서서 그런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었을 당시 세월호 참사 관련한 검찰의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었던 것”이라며 “세월호 가족들은 이번 17명 수사대상자 명단 발표 전에 이미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 해당 사안에 대해 조사를 신청한 바 있다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명단 발표를 두고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이 한국당의 당대표가 되니 이제야 정치적인 공격을 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맞지 않는 이야기”이라며 “무엇보다 세월호 가족들이 진상규명과 관련해 의혹이 있는 대상자들의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더 이상 이 일에 대해서 정치적 해석을 하거나 이 일을 이유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모욕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지난 15일 박근혜 전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 대표 등 17명을 참사 책임자로 지목, 특별수사단 설치와 처벌을 요구했다.

박 최고위원 말을 종합하면 한국당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의 ‘책임자 처벌 요구’를 정치적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즉 황 대표와 한국당을 지키기 위한 하나의 방어책 일환으로 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정 의원과, 차 부천소사당협위원장도 정치적 사안에 초점을 맞췄다.

정 의원은 지난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유가족을 향해 한 게 아니다”라며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달라는 것”이라고 유가족 폄훼 논란에 대해서 선을 그었다.

차 부천소사당협위원장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책임자로 고발 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흥분한 나머지 감정적인 언어로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했다”며 “세월호 희생이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것 같아 순간적인 격분을 못참았다”고 사과했다.

정치적으로 악용된다는 판단에서 이같은 발언을 했다고 밝혔지만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이 계속되면서 한국당 쇄신 이미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무엇보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막말·망언’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대야공세에 나서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한국당이 막말 정치, 혐오와 증오의 언어로 자기 지지세력들을 결집시키는데 상당히 성과를 보고 있어 더 경쟁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정치인이라는 사람들이 그렇게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고 혐오의, 증오의 언어로 이야기할 수 있는지 저는 너무 끔찍했다”고 맹비난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달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좌파독재 저지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비상 연석회의에서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윤리위 어떤 처벌 내릴까…與 거센 공방 예상

그나마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사과와 당 윤리위원회 소집 등 당 지도부의 신속한 대응으로 인해 파동 수위가 지난 5·18 망언 파동보다 낮아 보인다. 하지만 잔불은 제거되지 않았다.

오는 19일 열리는 당 윤리위에서 세월호 망언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수위에 따라 후폭풍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윤리위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징계를 내놓거나 ‘솜방망이’ 징계를 할 경우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윤리위가 해당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에 대해 이견을 보여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 황 대표의 리더십, 위기 수습 능력에 대한 의구심까지 낳을 수 있어 보인다.

민주당도 이에 따라 대야공세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지 지켜보겠지만 큰 기대를 안한다”며 “저는 이번에도 적당히 시간을 끌면서 넘어가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저는 차 전 의원(부천소사당협위원장)은 현직 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국회 차원에서 다루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선 5.18 망언을 했던 의원들부터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국회에서 아예 퇴출을 시켜야 한다”며 “국회 윤리위원회도 방해해서 그런 조치를 취하지도 못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같은 당 권미혁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한국당은 모레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이 문제를 다루겠다고 하는데 한국당이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할지 의문”이라며 “5.18 망언 3인방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꼬집었다.

권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계속되는 망언에 대해 진정으로 책임질 자세가 돼있다면, 자당의 5.18 망언 의원부터 징계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세월호 막말에 대해 서둘러 윤리위를 소집하는 것 역시 진정성을 의심받을 것이다. 당장 눈앞에 쏟아지는 비난만 모면하려 한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되는 망언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가는지를 국민들은 지켜보고 있다”며 “무엇보다 한국당은 모레 소집될 윤리위원회에 5.18 망언 3인방도 반드시 처리하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5·18 망언 의원 징계건도 연결 짓고 있어 오는 19일 열리는 윤리위에서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여부, 세월호 망언 당사자들에 대한 징계 수위에 따라 정치권이 요동 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