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산불' 피해수습 현황-복구 계획 브리핑...도심거주 희망자에 임대주택 우선 공급

강원 고성·속초 산불로 잿더미가 된 고성군 현내면 배봉리의 한 민가에 화마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 ⓒ뉴시스DB
강원 고성·속초 산불로 잿더미가 된 고성군 현내면 배봉리의 한 민가에 화마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정부는 강원도 산불피해 이재민들에게 우선적으로 24㎡ 규모의 조립식 주택을 우선 제공하는 등의 지원대책을 내놨다.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배진환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은 '강원산불' 피해수습 현황-복구 계획 브리핑을 갖고 강원도 산불피해 주민들에 대한 대책 방안을 설명했다.

배 실장에 따르면 우선 이번 산불 진화 등 마무리 단계에 대해 “15일까지 조속히 완료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피해 조사도 6일을 앞당겨 16일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재민 주거 지원에 대해 “정부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조속한 주거 안정을 위해 피해 복구 계획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이재민이 무료로 거주할 수 있는 임시 조립주택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며 “통상적으로는 피해 복구 계획을 마련하고 중대본 심의를 거쳐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이나 이렇게 할 경우 이재민들의 입주 시기가 늦어져서 이러한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 4개 시구는 조립주택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고 가설 건축물 신고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며 조립주택 제작에 소요된 비용의 일부는 국가에서 부담할 예정”이라며 “임시주택이 아니라 도심 거주를 희망하는 이재민에 대해서는 현재 확보된 임대주택을 우선 공급하고 필요한 신규 임대주택도 확보하여 즉시 입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속한 영농 재개와 농업인에 대한 긴급 자금 지원도 투입된다.

배 실장은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본격적인 영농을 앞두고 지역의 선호 품종인 5대별을 공동 육묘해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농협 및 마을회관에 공기구를 구비하여 무상으로 지원하고 피해 농기구 수리도 지원한다.

또한 축산과 관련해 피해 가축 축사 안정 관리와 피해 가축 진료를 지원하고 경영 자금 상환을 연계하는 한편 경영회생자금 등 피해 농업인 대상 긴급 자원도 지원한다.

더불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위해 먼저 중기부는 중소기업 대상 재해지원자금을 확대하고 업체당 최대 10억 원까지 저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소상공인 대상 긴급 경영자원 대상 지원 한도도 확대하고 상환 기간도 연장할 계획이다.

또 문화관광체육부는 봄 여행주간 4월 27일부터 5월 10일을 맞아 여행주간에 맞춰 강원지역 관광의 우수성을 집중 홍보하여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또한 피해지역 관광업체의 금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융자금 상환 기간을 1년 유예하고 만기를 연장하는 한편 시설 보수 및 영업에 필요한 자금도 저리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 폐기물의 신속한 처리지원과 지역 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세제 금융지원 등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