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막말 논란’에 “상처 준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지금 중요한 것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과정이 동력을 잃지 않도록 북미 간 협상을 조속히 재개하는 것”이라며 “북미 양쪽이 빠른 시일 내 다시 만나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통일부 장관에 임명된다면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지금의 역사적 기회를 살려서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제도화, 일상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미 대화의 재개를 촉진하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추동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북관계 진전이 필요하다”며 “한반도 평화 진전이 우리 경제의 새 성장 동력이 되고 경제협력이 다시 한반도 평화를 공고하게 다지는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을 이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정책은 한반도의 운명과 한민족의 미래에 관한 정책”이라며 “국민들이 정책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북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와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한미 간에 긴밀한 협의를 통해 비핵화의 해법을 모색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확산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자는 막말 논란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정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열린 자세로 그리고보다 겸허한 태도로 저의 부족한 점을 메워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