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드루킹 특검 언급 김학의 진상은폐 위한 물타기 공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김학의 사건’ 재수사를 권고하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실체적 진실 파헤치는 일은 검찰 손에 달렸다.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권력형 범죄 전모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진실규명 바라는 국민 기대에 부합하는 권고가 나온 것에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학의 의혹은 하루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다”며 “성폭행 혐의에 이어 수천만 원 뇌물 수수혐의, 박근혜 전 청와대 라인 포함한 권력의 조직적 은폐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6년간 김학의 사건 수사 과정에서 누가 경찰수사에 개입해서 진실을 은폐하고 축소하려 했는지, 어떤 권력의 힘이 작용했는지 검찰은 명운을 걸고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무엇보다 김학의 사건은 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가 필요한지를 일깨워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누군가의 비호로 6년째 진상규명 안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공수처가 필요하다”며 “그래야 권력형 사건에 대한 국민 공분 막을 수 있다”고 공수처 설치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여야가 공수처법에 대해 정쟁을 벌일 이유도 없다”며 “한국당도 더 이상 진상규명 바라는 국민 요구에 귀를 닫지 말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김학의 특검 받을테니 드루킹 재특검 하라는 등 물타기 해도 너무 심한 물타기”라며 “철저한 진상규명 요구하는 것이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공수처에 대해 민변 검찰청·사법 홍위병 운운하며 반대 의사 다시 밝혔다”며 “황당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나 원내대표 주장과는 달리 민주당 송기헌 대표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공수처장 임명은 여야 협의 없이 불가능하다”며 “공수처장 추천위에서 후보 2명 추천하고, 여야협의를 통해 1명으로 압축하고 이를 대통령이 임명토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치적 중립이 충분히 담보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이미 마련돼 있는 것”이라며 “공수처에 기소권 부여 안된다는 건 공수처를 사실상 허수아비 만든다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권층 불법행위와 관련된 김학의·버닝썬·장자연에 비해 드루킹 사건 등을 언급하며 마구잡이 특검을 언급한 것도 진상은폐를 위한 물타기 공세”라며 “김학의·버닝썬·장자연 진상규명은 정의와 양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정치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진상규명 위해 당시 책임자였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곽상도 의원의 책임있는 자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