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민주당이 당론으로 증인 채택 거절한다는 얘기도 있어” 지적

외통위 소집을 요구한 김재경 한국당 의원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외통위 소집을 요구한 김재경 한국당 의원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김연철 통일부장관 인사청문회 나흘 전인 22일 후보자가 이주한 주택의 명의자로 등록되어 있는 처제를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들만 참석하고 여당은 불참해 끝내 채택되지 못했다.

김재경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 후보자가 대학교수로 근무하던 김해에 처제 명의로 매입된 다세대 주택으로 이주했고, 부인도 교수로 근무 중인 논산에 처제가 매입했던 아파트로 이주한 점을 들어 “후보자의 위법행위, 도덕성과 관련된 결정적 흠결들이 발견됐다”며 “등기부상 명의로 된 처제를 증인으로 신청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특히 김 의원은 “여러 가지 소유관계, 매입 당시 처제가 거래를 주도했는지, 돈의 출처가 어딘지에 대해 자료를 제출해도 출입국 기록부터 시작해 자금출처 등에 대한 자료가 전혀 제출되지 않고 있다”며 증인채택을 요청한 이유를 설명하면서도 “민주당이 당론으로 이 증인채택을 거절한다는 이야기도 듣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정진석 의원도 “처제가 장기해외거주 중인 점, 해당지역에 대해 아무런 연고가 없다는 점, 해당 부동산이 후보자 부부의 동선에 맞춰 매매가 이뤄졌던 점을 들어 부동산 차명거래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며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증인 협상을 회피하며 21일을 넘겨버렸는데 이는 증인 출석을 막기 위한 여당의 의도적 시간끌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양석 한국당 의원까지 김 후보자를 꼬집어 “공직자, 국무위원은 고사하고 대학교수로서도 자질이 의심되는 사람”이라며 “증인채택 막고 있는 모든 책임은 여당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