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흑색선전’ 극에 달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의 ‘개혁3법 패스트트랙’ 공조에 대해 ‘권력야합’, ‘입법 쿠테타’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한국당의 흑색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제 개편에 대해 ‘좌파 장기집권 플랜’이라는 시대 착오적인 색깔론까지 동원하면서 개혁의 취지 왜곡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국당 태도야 말로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며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것은 작년 12월15일 여야 5당이 국민에게 드린 약속”이라며 “그런데도 한국당만 여야 합의를 어기면서까지 반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지역주의에 기반한 기득권 놓지 않겠다는 게 한국당 본심”이라며 “4당 합의 대로 선거제가 개편되면 큰 정당은 손해를 보게 되지만 소수의 목소리를 국회 반영하고 협치 위해선 이 길로 가야한다. 그래야만 승자독식 대신 공존 정치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반대할 명분은 없다”며 “한국당은 한나라당 시절 1998년 공수처 설치 약속했고, 총선·대선에서 검찰 개혁을 공약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검경 수사권 조정도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도 추진했던 사안”이라며 “무엇보다 국민 대다수가 개혁법안 처리를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더 이상 국민 우려하는 기득권 정치 멈춰야 한다”며 “국민 위한 개혁 3법 공조를 방해하고 흠집 내려는 공작정치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개혁 3법 공조는 일부 쟁점 남아있지만 원만한 합의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