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검경 고위직이 연루된 사건 수사 독립적 기구인 공수처서 이뤄져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일고 있는 장자연·김학의·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검찰과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주문하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 필요성 다시 한 번 느낀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장자연·김학의 사건에서 봤듯 검경 고위직이 연루된 사건 수사는 공수처 같은 독립적 기구에서 이뤄져야 한다”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버닝썬 사태와 김학의·장자연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 커지고 있다”면서 “소수 특권층 저지른 비리 범죄고 공권력 유착, 은폐·왜곡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김학의·장자연 사건은 수년 동안 진실을 규명할 기회 있었지만 수사 기관에 의해 진실 규명 이뤄지지 않았다”며 “법은 만인에게 평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소수 특권층과 권력에 면죄부 주고 힘 없는 사람이 피해 입어선 안된다”며 “이것은 적폐청산 문제 떠나 상식적이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해서라도 철저한 진상규명 이뤄져야 한다”고 재차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이어 “검경 수사권 조정 통해 수사기관 상호 견제와 균형도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기존 수사기관에 대한 국민 불신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4당 공조로 이번에는 권력기관 개혁입법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한국당도 공수처는 왜곡우파 말살의 친위부대라는 황당한 궤변만 늘어놓지 말고 국민 요구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