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檢, 과거사위 활동시한 연장해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고(故) 장자연 씨 사건과 별장 성접대 사건 등을 재조사 중인 검찰과거사위원회의 활동 기한이 이번 달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검찰은 국민의 목소리에 응답해 과거사위 활동시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60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장씨 사건 재수사와 재조사를 요구하고 있지만, 검찰의 연장불가 방침은 바뀌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씨의 동료이자 리스트의 유일한 목격자인 윤지오 씨는 신변의 위협을 감수하면서까지 새로운 증언을 제출하고 있다”며 “별장사건 또한 추가증언이 나오고 있는데도 검찰이 과거사위 연장에 미온적인 이유는 과거 자신의 무성의한 수사가 드러날까 두려운 것인가? 아니면 장자연 리스트에 올랐다고 알려진 우리사회 기득권층을 아직도 지켜주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검찰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성폭력 가해자들은 앞으로도 권력의 힘을 빌려 득의양양 웃게 될 것”이라며 “장자연과 윤지오 씨와 같은 죄 없는 피해자만 고립감과 무력감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 과거사위는 검찰의 명예가 아니라 검찰의 권력남용과 직무유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약자들을 위해 설치됐다”며 “검찰은 윤지오 씨의 목소리, 아니 국민의 목소리에 응답하여 과거사위 활동시한을 연장해야 검찰이 권력의 ‘내부자’들을 벗어나 국민의 편이 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별장 성접대 사건과 관련해 “곽상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 사건 수사를 노골적으로 방해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해서는, 직속상관인 당시 법무부 장관 황교안 대표가 그를 비호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부도덕하고 잔인한 성범죄자들과 한 편인지 아닌지, 황 대표는 한 점 의구심도 남지 않도록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