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추천후보, 조사위 가동 급해 합의했었는데 청와대가 걷어차 놓고 책임 안 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2일 5·18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이 자유한국당 추천후보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가서 자유한국당의 재추천 시한을 지정해달라고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5·18진상조사위가 계속 표류하는 것에 대해 청와대와 한국당 모두 무책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자당 몫인 3명의 5·18조사위원회 위원으로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참모부 특수작전처장, 육군 제8군단장 등을 지낸 권태오 후보와 ‘검증, 광주사태 관련 10대 오보, 과장’이란 기사를 썼던 월간조선 기자 출신의 이동욱 후보, 뉴라이트 인사인 차기환 후보를 선임했으나 지난달 11일 청와대 측이 김의겸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권 후보와 이 후보는 자격요건을 충족치 못해 국회에 후보 2명을 재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차 후보 1명만 임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서도 이날 정 대표는 “문제가 있는 사람이지만 진상조사위 가동이 더 시급해서 국회가 합의한 것”이라며 “청와대가 걷어찼으면서 아무 책임도지지 않는다. 청와대가 진상조사위 가동을 막는 꼴”이라고 우선 청와대 측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조만간 소속의원들과 함께 의장실을 방문해 한국당에 시한을 정해서 재추천하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다만 한국당이 여전히 조사위원 재추천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어 이런 촉구에 부응해줄지는 미지수다.

이 때문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의 경우엔 5·18특별법을 고쳐서라도 위원회를 출범시키자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었는데, 현재 조사위원 9명 중 7명이 선임되어 있는 만큼 법 시행 6개월 뒤에도 조사위 구성이 어려울 경우 위원 3분의 2 이상만 선임되면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게 하자고 개정안을 제시했으나 이 역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다양한 의견 존중이란 법안 취지를 무시한 것”이라며 “민주당 들러리를 섰다”고 비판하고 있어 해결책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