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북미정상회담 발언 없이 전당대회 ‘집중’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2차 북미정상회담 첫날인 27일 회담의 성공을 한목소리를 기원하면서도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야는 제각각 낙관론부터 신중론 등 다양한 반응을 내보이고 있다. 다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개최하는 전당대회에 돌입,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회담 성공을 기원,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반도의 진로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날”이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체제가 구축돼 70년 분단 냉전체제를 마감하는 회담이 되길 기원한다”고 기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현재까지 전해 듣기로는 싱가포르 회담 이후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중요 회담이 될 것이라고 기대들이 많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종전 선언까지 상호간 합의 된다는 언론 보도 있지만 마지막까지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이번 북미 정상회담은 한반도에 살고 있는 8천만 한민족의 생존이 걸린 매우 중요한 회담”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1박 2일의 협상을 통해 한반도에는 평화와 공존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것”이라며 “‘하노이 선언’은 한반도 평화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70년 분단과 대립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는 것은 국민 모두의 염원”이라며 “평화체제의 완성은 핵도 전쟁도 없는 한반도를 우리 미래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현 세대가 반드시 이뤄내야 할 역사적인 소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국당과 보수진영도 냉전시대의 ‘도그마’에서 이제 벗어나야 한다”며 “지난해 남북정상회담을 ‘위장평화쇼’라고 하고, 종전선언을 ‘평화 착시현상’이라고 폄훼하는 주장은 결코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과 보수진영이 진영논리를 넘어서서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기 위한 선의의 경쟁을 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완전한 비핵화에 초점을 맞췄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이번 회담이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스몰딜’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7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7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 대표는 “영변, 동창리, 풍계리의 핵미사일 폐기와 연락사무소 설치 및 북미 종전선언을 바꾸는 ‘스몰딜’에 대해서 우려가 높다”며 “우리는 이번 회담으로 북한은 핵을 완전히 폐기하고 미국은 평화체제 구축과 대북제재 해제와 경제협력을 보장하는 ‘빅딜’을 성사시켜서 동북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기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한발 나아가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북미정상회담에 맞춰 국회에서 국민경청 최고위원회를 열고 ‘민주평화당-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 공동결의문’을 채택해 개성공단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동결의문을 통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9·19 남북정상간의 평양 선언 내용을 지지해줄 것을 촉구한다. 평양선언에서 남북정상은 조건이 마련 되는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정부는 개성공단에 대한 UN 제재 결의사항의 예외조항을 적극 활용해 제재 면제를 힘있게 추진하라 ▲민주평화당은 개성 공단 재가동을 위한 국회 결의안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을 즉각 허용하라는 내용의 조항을 결의했다.

정의당은 ‘행동 대 행동’을 통한 비핵화 해법이 작동, 북미 간 관계 정상화를 기대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제 불신에 기초한 과거의 대화 방식 대신, 신뢰에 기초한 ‘행동 대 행동’의 방식으로 완전한 비핵화와 관계정상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는 정당과 정파를 초월한 공동의 목표”라며 “5당이 2차 정상회담의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한 것은 매우 고무적 일이다. (앞으로) 이어질 남북정상간 대화와 남북 국회 교류에서도 이러한 협력이 계속 이뤄지기를 기대하며, 정의당도 ‘평화협치’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날 전당대회 일정에 집중하기 위해 지도부 회의를 진행하지 않았다.

다만 북미정상회담 하루 전날인 26일 한국당은 종전선언에 대한 우려와 함께 남북 경제협력이라는 경제적 지원이 북한에 대한 협상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대한민국 정부는 평화 착시현상을 부추기지 말라”며 “섣부른 종전선언이 주한미군 철수, 한미군사훈련 감축 등으로 이어져 안보해체만 가져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섣부른 한반도 신경제지도는 결국 북한 비핵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며 “영영 비핵화를 이룰 수 없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전날 남북협력기금법을 제출했다. 북한 비핵화에 역행하는 흐름은 차단하겠다는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과 그에 걸맞는 비핵화 속도에 맞춰 모든 것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