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지도부와 법사위원장 등 의원 20명 대검찰청 방문해 항의

대검찰청 내부 모습. ⓒ시사포커스DB
대검찰청 내부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6일 자당에서 고발한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관련 사건 등에 대한 검찰의 수사 의지에 의문을 표하며 대검찰청을 직접 방문해 거세게 항의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양석 수석부대표 등 지도부 및 여상규 국회 법사위원장은 물론 정갑윤, 김도읍, 권성동, 곽상도, 김정재, 강효상, 윤한홍, 이만희, 정종섭, 주광덕, 민경욱, 최교일, 김규환, 김현아, 전희경, 정태옥, 이은재 등 한국당 의원 20명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항의시위를 하고 봉욱 차장검사와 면담해서도 수사 축소, 지연에 대한 입장을 따져 물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그동안 적폐 수사에 대해선 대규모 수사단을 꾸려 수사해왔는데 김 전 특감반원 관련 의혹, 손 의원 사건 등 우리가 고소한 사건에 대해선 사건 쪼개기 수사는 물론이고 고소·고발한지 58일 만에 이인걸 특감반장을 소환했다”며 “제대로 된 수사를 해달라고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무일 검찰총장까지 겨냥 “대검 방문을 예고했음에도 검찰총장 측에서 오전 일정이 없다고 답변해놓고도 이 자리를 피해 어디론가 출타했다. 저희의 질타에 답변이 궁색하다 생각해 사실상 도망간 모습을 보인 게 아닌가”라며 “검찰이 정치 검찰이란 오명을 벗고 다시 나아갈 수 있는 중차대한 운명의 기로에 서 있다”고 강하게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김도읍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단장 역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근 한 자리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조사를 하는 검사가 통제가 안 된다고 했다. 그간 조 수석이 검찰을 통제해왔던 건지, 시도했으면 어떻게 시도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같은 당 권성동 의원도 “수사팀이 신속하게 청와대 상대로 수사하곘다고 건의해도 대검찰청이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답을 안 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검찰 조직은 필요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들은 대검 앞 항의시위 직후엔 이날 부재중인 문 총장 대신 봉욱 차장검사와 면담했는데, 이 자리에서 축소·지연수사에 대한 입장과 신속한 수사 촉구 및 청와대에 의해 검찰이 통제된다는 의혹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