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한나라당은 당대표와 경선위원회, 그리고 각 후보진영이 모인 자리에서 당의 분열을 해소할 합의문을 도출하지 못했다. 대선후보 조기등록에 합의했던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경선 방법과 시기에서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한채 여전히 갈등국면임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3월 위기설’이 나돌고 있는만큼 각 후보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측은 당규정대로 6월 경선을 치르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박근혜 전 대표측은 9월경으로 시기를 늦추자고 주장하고 있다. 경선을 늦추자는 것은 손학규 전 경기지사측도 마찬가지다.


경선 방법에 대해서도 입장이 다르다. 박 전 대표측은 현행 방식(대의원 20%, 당원 30%, 일반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를 고수하고 있지만, 이 전 시장측은 국민 참여 폭을 넓히자는 입장이다. 손 전 지사측은 ‘완전 국민 경선’을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 차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지속되고 있어 당내 불안을 가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경원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주자들은 당 경선준비위에서 다음 달 10일까지 경선 시기와 방식이 원만하게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고 밝힌대로 조속히 원만한 합의문이 도출되지 않는한 이후의 행방이 어떻게 흘러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