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의원' 후폭풍 심화?…‘호재’ 다 까먹고 하락세만 남아
지도부 위기관리 능력 ‘시험대’…지지율은 벌써 '빨간등'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파문 논란이라는 악재로 지지율이 추락하고 있다.

한국당 지지율은 14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조사(지난 11∼13일 전국 유권자 1507명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자세한 조사개요 및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고)에 따르면 전주보다 3.2%포인트 떨어진 25.7%를 기록했다.

지난 4주 연속 지속됐던 상승세를 이어가며 한때 30% 선에 근접했던 지지율이 20%대 중반으로 하락했다. 특히 한국당의 텃밭인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 울산 그리고 보수층의 전통적 지지층인 60대 이상에서 크게 이탈하는 등 핵심 지지층 이탈이 뼈아픈 상황이다.

이달 말 열리는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를 계기로 내년 총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을 가졌던 한국당은 북미회담이라는 초대형 외교 이벤트와 일정이 겹쳐지면서 김이 빠진 데다가 일정 조정을 요구하며 전대 보이콧·불출마 등 자중지란의 분열상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키면서 당 지지율 하락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논란 초반엔 한국당 지도부가 망언 의원 3인방을 두둔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화를 불러일으켰고 한국당 지도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 공식적인 사과와 자체 징계 절차를 밟는 시점에는 망언 의원 3인방의 끝없는 망언으로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김진태 의원은 지난 12일 자유한국당 광주시당사를 방문해 “제가 한 말이 아니다. 5·18 유공자 명단은 투명하게 공개 하는 것이 피해 입은 분들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으며 이종명·김순례 의원은 각기 사과를 하면서도 “북한군 개입 검증은 국회의원의 임무”, “저의 진의는 국민들이 알고 싶어 하는 명단 공개 말씀드린 것”이라고 논란에 기름을 붙는 모습을 이어갔다.

이처럼 자당 의원의 필터링 없는 발언이 대중의 ‘정치혐오’를 키우면서 기존 지지층을 잃고 있는 모습이다.

◆악수둔 한국당

한국당 윤리심사위원회가 14일 5·18 모독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은 제명,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 DB]

한국당 윤리심사위원회가 이날 5·18 모독 논란을 일으킨 이종명 의원은 제명,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유예하기로 결정하면서 정치적 후폭풍이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당은 전당대회 후보자는 징계할 수 없다는 당규를 들어 이같은 결정을 내렸지만 당 지도부의 뒷북 수습으로 징계 시기까지 놓쳤다는 비판은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이종명 의원에 대한 당적 제명도 불투명하기 때문에 논란은 가중된다. 이 의원은 이번 결정에 대한 재심을 청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청구 후에도 현재와 같은 결정이 나거나 청구하지 않을 경우 윤리위원회 규정 21조에 따라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당적 제명이 확정된다. 문제는 ‘나홀로 제명’에 대한 동정론도 나오고 있어 당적 제명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또한 당적 제명이 된다 해도 비례대표인 이종명 의원은 국회법에 따라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하게 된다. 의원직에서 제명하기 위해서는 국회법에 따라 국회 윤리특위의 의결을 거쳐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199표)이 찬성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은 전당대회 흥행과 태극기 부대 등 우파 지지층들의 압박이 작용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지만 지지율 하락세는 더욱 심화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당장 정치권은 ‘국민 기만’, ‘망언당’, ‘꼬리자르기’라는 등 십자포화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5·18 망언에 대한 여야 4당 청년학생 공동 규탄대회에 참석, “한국당은 이날 미봉책으로 국민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헌 당규를 핑계 삼지만 이들이 전당대회에 나와 자신들의 정당성을 주장할 기회를 줬다”며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모르겠지만 군사독재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한국당 태생적 한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신군부 후예들과 결별할 기회를 스스로 걷어찬 것”이라며 “여야 4당이 국민과 함께 5·18 망언을 심판하겠다”고 이들의 국회 추방 의지를 재확인했다.

같은 당 이해식 대변인은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들어) 민주헌정질서 파괴행위를 옹호하고 민주화의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 대변인은 “이종명 의원을 제명했다 하나,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 윤리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통해 반드시 국회의원직 제명에 나서야 한국당의 진정성은 확인될 것”이라며 “한국당은 당장 징계결과를 철회하고 망언 3인방을 퇴출함으로써 헌정질서 수호와 역사왜곡 방지의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도 “5.18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윤리위의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손에 쥐어준 것”이라고 맹비난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그들 중에서 한 명이라도 지도부에 입성하는 순간 한국당은 망언당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의 국회의원 제명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한국당에 상식이 있었다면 당직선거를 준비하는 두 의원에 대해 출마자격 자체를 박탈하고 이종명 의원과 같은 징계를 내렸어야 마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김진태 의원은 지금 5.18을 부정하는 당내세력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전국을 누비고 있고, 김순례 의원은 이번 사태를 통해 당내 인지도가 올랐다며 오히려 기뻐하는 중”이라며 “혹여 이들이 한국당 지도부에 입성이라도 하게 된다면 오늘 이종명 의원에게 내린 처분이 그대로 적용될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비례대표는 당에서 제명당하는 상황에서는 신분이 유지되기 때문에 이종명 의원은 그대로 국회의원 활동을 지속하게 되고 내년 총선까지 1년 남짓 남아 이 의원 개인에게 있어 큰 불이익도 아닌 것”이라며 “한국당의 자체 징계 결정은 요식행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장정숙 민주평화당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은 “잘못을 인정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지금도 안하무인인 세 의원을 즉시 출당하고 의원직 제명에 동참해 자신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도대체 언제까지 한줌도 안되는 태극기부대 뒤에 숨어 정치적 기생을 도모할 생각인가”라며 “김 비대위원장과 당 윤리위의 단호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나경원·김병준 지도부’ 위기관리 능력 시험대

나경원 원내대표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한국당은 이번 징계 결정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 직후 “윤리위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의 대다수는 5·18 민주화운동을 매도한 국회의원의 제명에 찬성했고, 특히 절반은 강한 찬성 의사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당이 징계 번복까지는 아니더라도 전당대회 이후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가 유야무야 넘어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뒤따른다.

만약 세 의원에 대한 처분이 흐지부지 넘어가고 5·18 모독 논란이 계속된다면 당 지도부가 바뀐다 하더라도 당은 현재와 같이 어수선한 분위기로 사분오열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한국당의 뿌리인 김영삼 정부 당시 전두환·노태우 등 신군부 관계자들은 법의 심판을 받았고 5·18 민주화운동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한 바 있다. 김영삼(YS)계 인사들도 당내에 존재하기에 당내 분란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도 제기 된다.

여론의 비판이 거세진 상황에서 당내 어수선한 분위기를 수습하고 전당대회를 어떻게 치를지 ‘나경원·김병준 지도부’의 위기관리 능력이 시험대에 놓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