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2월 국회 정상화시 탄력근로 확대 협의해서 처리하도록 하겠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탄력근로제 문제에 대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경제사회노사정위원회가 18일까지 탄력근로제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로 한 것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어렵게 사회적 타협의 길이 열렸는데, 노사가 서로 입장차이만 확인하다가 빈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아직까지 노사 양측의 입장차가 커서 합의안 도출은 불투명한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탄력근로제 기간확대는 어려운 경제여건과 산업현장 고충을 고려할 때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근로시간 단축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보완책을 마련한다면 충분히 합의가 가능하다. 모든 경제주체들이 공동체를 위한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경사노위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그것을 존중해서 국회 차원에서 바로 입법하도록 하겠다”면서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경사노위에서 노사간에 충분한 입장이 개진됐기 때문에 그것을 감안해서 국회에서 입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연장을 위한 계도기간이 끝난 상황에서 계속해서 탄력근로확대 논의를 지연시킬 수는 없다”며 “2월 국회가 정상화되는 대로 탄력근로 확대 등 노동관련 입법을 야당과 협의해서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