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미중 연쇄적 회담 사실상 불발..."시 주석 곧 만나겠지만 지금은 빠르다"

ⓒYTN보도화면
ⓒKBS보도화면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중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작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시진핑 주석과 만나지 않겠다는 반응이다.

7일(현지시각)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진핑 주석과 내달 1일 전에 만날 예정을 묻는 질문에 “아직 아니다”고 못박았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 곧 만날 것”이라며 “지금은 시기적으로 만나기엔 너무 빠르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발언과 함께 북미 정상회담과 미중 정상회담이 연쇄적으로 열릴 가능성 역시 사실상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특히 외교가에서는 현재 북미간 핵심 의제인 비핵화 등을 높고 이견이 있는 만큼 북미-미중 정상회담을 동시에 준비하기에 시간이 역부족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 중국 측이 북한 비핵화를 이용해 미중 무역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 선을 긋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일단 그동안 외교가 안팎으로 가시적으로 보였던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미중 정상회담 그리고 남북미중 4개국 정상이 서명하는 종전선언 역시 실현 가능성이 낮아진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