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70년대생 초선 의원들, “법안소위 상시화 등 일하는 국회 만들자” 제안
이재정, “산적한 법 이대로 두면 20대 국회 마치는 1년 뒤 모두 폐기돼” 우려

더불어민주당 70년대생 국회의원인 (왼쪽부터)이재정, 김병관, 강훈식, 박주민, 제윤경, 박용진 의원 등은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에게 “보이콧을 중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70년대생 국회의원인 이재정, 김병관, 강훈식, 박주민, 제윤경, 박용진 의원 등은 29일 자유한국당에게 “보이콧을 중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월 국회를 전면적으로 보이콧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게, 2월 국회에 복귀할 것과 함께, ‘일하는 국회’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현재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은 국민의 눈높이에도 맞지 않을뿐더러 공감대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께서는 국민경제를 살리고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입법 과제가 밀려 있는데, 왜 국회가 일하는 것을 멈추고 정쟁만 계속하고 있는지 납득하지 못하고 계신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의 이번 단식농성은 오히려 정치 희화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농성, 납득할 수 없는 보이콧은 정치에 대한 불신만을 가져올 뿐”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2030청년들은 3포세대, N포세대를 넘어서서 모든 것을 포기했다는 의미의 ‘다포세대’라는 말도 무색한 수준이고 40대는 가족부양과 본인의 불안한 미래로 힘겨워 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의 임무를 방기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는 부끄러워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끝내 통과되지 못한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 3법을 언급하며 “벌써 4달째 상임위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면서 “얼어붙은 경제를 녹이고 서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법도 여전히 제자리”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안전을 위해, 체육계 성폭력근절법, 故임세원법이라 불리는 정신건강증진법과 의료법도 2월 국회에서 반드시 논의 돼야 한다”면서 “한국당에서 반대하고 있지만 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공수처법이나 권력기관 개혁의 민심을 담은 국정원법도, 최소한의 토론의 장은 열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법안소위 상시화 등 일하는 국회, 국민 보시기에 부끄럽지 않은 정치, ‘함께’ 만들기를 제안한다”며 “부디 정쟁을 위한 보이콧은 중단해주시기를 간절하게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을 만나 “산적한 법이 1만9천개 넘는다. 이대로 두면 20대 국회가 마치는 1년 뒤에는 모두 폐기 된다”며 “일주일에 한 번, 두 번을 열어도 심의조차하지 못한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물리적 시간을 메우기 위해서는 법안소위의 상시화가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강훈식 의원은 야당측에서 1월 국회를 민주당이 외면했다고 지적하는 것에 대해 “국회는 일하기 위해 열려야 하고 산적한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를 열지 않는 것에 대해 여야 원내지도부의 협상 문제를 탓하는 것 보다 원칙적으로 국회 열고 국회 자체가 희화화되지 말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희 뿐 아니라 많은 초선 의원들이 국회 열려서 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만큼 한국당도 분위기 바꿔서 일하는 국회 모습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는 촉구의 목소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