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11월 27일~12월 2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18,947,96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블랙핑크, 트와이스,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아이즈원, (여자)아이들, 세븐틴, 비투비, 더보이즈, 위너, NCT, 모모랜드, 소녀시대, 에이핑크, 러블리즈, 몬스타엑스, 갓세븐, 샤이니, 우주소녀, 뉴이스트W, AOA, 스트레이 키즈, 인피니트, 오마이걸, 라붐, 아스트로, 빅뱅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2,408 미디어지수 6,068,839 소통지수 13,855,021 커뮤니티지수 12,154,0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30,336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342,509와 비교하면 40.19% 상승했다.

2위, 워너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408 미디어지수 6,651,631 소통지수 5,082,612 커뮤니티지수 3,473,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95,712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3,980와 비교하면 54.25%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4,784 미디어지수 2,229,340 소통지수 5,634,760 커뮤니티지수 3,086,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5,490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9,957,919와 비교하면 16.75%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8,376 미디어지수 4,193,401 소통지수 2,279,518 커뮤니티지수 3,038,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79,339 로 분석되었다.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943,718와 비교하면 53.80% 상승했다.

5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3,912 미디어지수 2,311,799 소통지수 2,888,509 커뮤니티지수 2,310,7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44,966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795,242와 비교하면 78.20%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