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신뢰도와 영향력에 있어서 독보적인 존재가 돼야'

ⓒ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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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KBS가 내년 상반기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12일 양승동 KBS사장은 제24대 KBS 사장 취임식에서 “KBS는 공영방송이자 국가기간방송으로서 공익적 콘텐츠와 시청자서비스를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민주주의를 지킬 책무가 있다”고 강조하고, “그러기 위해 KBS의 조직과 경영방식 등 KBS가 확 바뀌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국면에 와 있다”며 혁신 의지를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사장은 임기 내에 달성할 목표를 다음의 3가지로 KBS가 신뢰도와 영향력에 있어서 독보적인 존재가 되는 것, KBS가 지상파뿐 아니라 온라인과 모바일에서도 충분한 도달률을 갖는 것, KBS를 최대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으로 만드는 것을 제시했다.

특히 양승동 사장은 “도달률이 낮으면 신뢰도와 영향력의 상승도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KBS가 지상파 중심의 공영방송을 넘어 공영미디어로 진화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공영미디어로 진화해 가기 위한 3개년 계획 아래 관련 예산과 인력을 대폭 늘리는 한편 “전국 각 지역에 가장 특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KBS가 만들어낼 수 있도록 조직과 인력, 예산을 재편"해 지역 시청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양 사장은 밝혔다. 

또 양 사장은 신뢰도와 영향력, 도달률 확대의 전제조건으로 “최대한 효율적이고 유연한 조직이 필요하다”며 “KBS의 조직과 인력, 재원을 콘텐츠 중심으로 재편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것을 시작으로, 실무 중심으로 직급체계 전면 개편, 취재제작 인력 충원, 안식년제, 명예퇴직제도 활용 등을 통해 "뛰어난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이 집중되는 민첩하고 역동적인 조직"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 사장은 이어, 이 같은 혁신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를 것이지만 KBS의 주인인 시청자를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할 우리 스스로의 변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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