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폴리프로필렌 40만t, 에틸렌 15만t, 프로필렌 4만t 생산 규모의 설비 증설

한화토탈 대산공장 전경ⓒ한화토탈
한화토탈 대산공장 전경ⓒ한화토탈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화그룹의 효자로 떠오른 한화토탈이 5천300억 규모의 신규 투자를 통해 화학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4일 한화토탈은 충남 서산시 대산공장에 연간 폴리프로필렌 40만t, 에틸렌 15만t, 프로필렌 4만t 생산 규모의 설비 증설을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총투자금액은 5천300억원이며, 2020년 연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한화토탈은 지난해 4월과 12월 9천억원을 투자해 연간 에틸렌 31만t, 프로필렌 13만t, 폴리에틸렌(PE) 40만t 증설을 결정했다. 일 년여 만에 이번 증설 발표까지 더해져 2020년까지 대산공장에 총 1조4천300억원 규모의 설비 투자를 진행하게 된다. 이같은 투자로 한화토탈의 석유화학 기초원료 연간 생산량은 에틸렌 109만t, 프로필렌 93만t 수준에서 에틸렌 155만t, 프로필렌 110만t 규모로 늘어나게 된다.

한화토탈은 총투자금액 중 3천800억원을 폴리프로필렌 공장 증설에, 1천500억원을 대산공장 내 나프타분해시설(NCC) 가스 크렉커 증설에 투입한다.

40만t 규모의 폴리프로필렌 증설이 완료되면 한화토탈의 폴리프로필렌 연간 생산능력은 112만t으로 증가해 국내 선두로 올라서게 된다. 또. 나프타분해시설(NCC) 가스 크렉커를 증설하면 연간 에틸렌 15만t과 프로필렌 4만t을 추가로 증산할 계획이다.

이번 증설로 한화토탈은 대산공장 전체의 생산 밸런스와 밸류체인을 최적화해 공장 생산 및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저가 원료를 기반으로 한 북미 가스화학의 공세와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시장의 증설 경쟁에 나선 상황. 한화토탈 관계자는 “이번 증설로 치열해져만 가는 석유화학 시장 변화에 선제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공적인증설 공사 완료로 글로벌 종합 화학?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토탈은 옛 삼성토탈을 인수한지 3년 만에 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떠오르며 지난해 그룹 전체 영업이익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대규모 투자에 나선 데는 김승연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