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신속한 처리” 한목소리…김성태, “저출산 ‘국가재앙’, 극복 방안 마련해야”

(왼쪽부터)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여야정상설협의체 합의이행입법테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했다.[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간 대치 속 실종돼버린 ‘협치’가 오랜만에 그 모습을 비췄다.

여야는 22일 여야정 국정상설합의체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실무협의체의 첫 회의를 개최하고 예산심의와 각종 민생법안 심사에 착수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와 각 당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야정상설협의체 합의이행입법테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전 모두발언에서 “여야정 실무협의체가 이날부터 다시 재가동하기로 했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우리 민생과 우리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또 우리 미래를 준비하는 입법들을 최대한 많이 처리할 수 있도록 우리 원내대표들이 입법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이견 있는 부분들은 조율해 국민께 약속한 입법과제를 모두 다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여야정 합의를 통해 현재 경제민생 현장이 너무 어렵다는데 공통된 인식이 있었다”며 “어렵게 국회를 정상화시키며 예산과 법안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특히 국회가 오랜만에 여야 간 협치의 목소리를 내는 큰 계기가 돼 올 한해 국민들에게 좋은 국회로 평가 받으며 마무리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예산 심의 과정에 저출산 문제를 국가재앙으로 간주하고 여야정이 힘을 모아 극복 방안을 마련해 신속하게 해결 이뤄질 수 있도록 하도록 정책위의장과 원내 수석들이 매일매일 만나서라도 입법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힘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국회 공전으로 인한 공백을 메꾸기 위해 비상한 마음으로 임하겠다”며 “저희가 밤을 낮 삼아 법안 심사에 최선을 다하고 이견을 조율해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3당 원내대표 와 각 당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들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정상설협의체 합의이행입법테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오훈 기자]

비공개 회동 이후 여야는 여야정협의체에서 합의한 사안들을 각각 주제별로 정당의 법안들을 정리해 논의하기로 했으며 공통법안은 상임위원회에서 우선적으로 논의해 통과시킬 방침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각 당에서 낸 법안을 주제별로 공통법안과 비공통법안으로 분류해 정리하고 정리 작업이 끝나면 법안별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영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공통 법안은 상임위가 우선 논의해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여야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법안처리와 예산반영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 ▲심각한 저출산 문제 해결 위해 법안과 예산의 초당적 처리 ▲불공정을 바로잡고 공정경제의 제도적 틀 마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초당적 협력 ▲선거연령 18세 인하 논의와 대표성·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협력 등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