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주), 불법건축 논란에 휩싸인 내막

대전에 있는 한 공사 현장이 시끌시끌하다.
문제가 불거진 곳은 KTF사옥이 지어지고 있는 대전시 서구 탄방동.
신축 공사 과정에서 건축 폐기물을 무단으로 야적해 물의를 빚은 한편 경비실 초소를 불법적으로 설치해 운영을 해 온 사실이 밝혀졌다.
시공사는 경남기업(주)과 (주)도원이엔씨.
확인 결과 토공 측의 원상복구 요청이 수차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공사 측에서 교묘하게 피해가는 ‘전략(?)’을 사용하면서 단속을 피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과연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또 거짓일까?

경남기업(주)과 (주)도원이엔씨가 대전 서구 탄방동 KTF사옥 신축 공사를 진행하면서 인근 토지공사소유의 땅을 무단으로 사용하고, 건축 자재를 인도에 야적하는 등 불법행위를 일삼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자료사진)
나쁜 버릇(?)

이와 관련 감독기관인 대전시 서구와 발주처인 KTF 측은 이들 시공사의 불법 행위 사실을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관리감독에 큰 구멍이 뚫린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았다.
결국 대전시 서구는 KTF 대전사옥 신축공사에 대한 현장 확인 작업을 벌여 건축 자재를 인도에 야적하고 경비실 초소를 불법적으로 인도변에 설치한 사실을 포착, 시정 명령을 내렸다.
무엇보다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은 그간 수차례 토공측의 시정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시공사로부터 묵살 됐다는 것이다.
더구나, 불법적으로 야적된 장소에서는 시멘트 분진 등 건축 폐기물과 건축 자재가 야적돼 있어 환경 파괴의 우려가 제기된 것으로 확인 되면서 시공사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해당 지역 모 언론사의 보도는 이와 같은 폐단을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건축 현장과 토공 소유 공한지 사이에 있는 보도블럭 위로 차량을 운행시키고 철골 구조물 작업을 하는 등 건설 관련 법규를 위반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크레인 작업을 하면서 안전 표지판도 설치하지 않아 안전사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통행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뒤늦게 전해들은 대전시 서구는 KTF 대전사옥 신축공사에 대한 현장 확인 작업을 벌여 건축 자재를 인도에 야적하고 경비실 초소를 불법적으로 인도변에 설치한 사실을 밝혀내고 시정 조치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토지공사 대전충남본부 소유의 탄방동 648번지를 무단으로 사용했던 공한지에 야적한 건축 폐기물을 제거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구청의 한 관계자는 “타지업체가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만큼 지역민들의 신뢰를 쌓아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한 후 “해당 업체는 지역민들의 실망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불법행위 등을 시정하는 동시에 지역민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던 것으로 모 언론 보도에 의해 확인 됐다.
이와 같은 불법적인 행위들은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

선진국다운 의식···

이는, 무심코 지나쳐 버리거나 ‘남의 일’ 쯤으로 여겨버리는 안타까운 시민 의식이 전국적으로 확산 일로에 있다는 반증이라는 것이 시회 일각의 의견이다.
게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건설사의 ‘안전불감증’ 이라는 문제는 또 다른 크고 작은 사건들을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 하나쯤이야...’ 라는 인식은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대한민국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수식어 인 듯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