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하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일”

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국군기무사령부 청사에서 열린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창설식에서 남영신 초대사령관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안보지원사에 대해 국민을 위한 군으로 거듭날 것을 명령했다. 사진은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창설식에서 취임사를하는 남영신 초대사령관. ⓒ뉴시스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일 창설된 군사안보지원사령부에 대해 “국민을 위한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거듭날 것을 명령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뿌리인 민주주의의 상징, ‘촛불’을 짓밟고 유신부활을 꿈꿨던 박근혜 정부에서 행동대장을 자임했던 기무사의 만행은 어떤 변명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군이 본분을 잃고 정치에 개입하는 순간, 비극은 재현된다. 피로 얼룩진 우리 현대사가 또렷하게 증명하는 기본명제”라며 “기무사의 오늘은 기무사가 자초한 현실임을 분명히 인식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또 “문재인 정부에서 새로 창설된 안보지원사는 군을 보는 국민의 눈높이와 시대적 상황에 발맞춰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간판에 걸맞는 업무로 오직 국민을 위한 군 조직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남영신 사령관이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하는 일, 문재인 정부의 안보지원사가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국군통수권자로 임명한 권력은 다름 아닌 국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냉철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국민의 군으로 거듭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명령한다”고 말했다.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1일 경기도 과천의 사령부 대강당에서 송영무 국방부장관 등 군 주요직위자와 국방관계관, 부대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창설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송영무 장관은 훈시에서 “6·25전쟁 당시 창설된 특무부대로부터 방첩부대, 보안사와 최근 기무사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부대들은 격동의 현대사 속에서 군의 정치개입이라는 오명을 남겼다”며 “국민의 신뢰는커녕 지탄과 원망의 대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 장관은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창설하고 장관의 소임을 마무리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며 “여러분이 부대의 역할을 확고히 정립해 국방개혁을 반드시 완성해주기 바라며, 최고의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남영신 초대 안보지원사령관은 “우리는 과거와 역사적으로 완전히 단절된 새로운 군사안보지원사령부를 창설했다”며 “군 유일의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그 출발선에 결연한 각오로 서 있다”고 말했다.

남 사령관은 “새롭게 제정한 부대령과 운영훈령에 입각해 전 부대원이 업무범위를 명확히 이해한 가운데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구분해 수행한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조직, 군과 군 관련기관으로부터 전문성을 갖춘 꼭 필요한 조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