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 “‘소득주도성장팀’, ‘혁신성장팀’, ‘공정경제팀’, ‘남북경제협력팀’ 현장점검 계획”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 및 민생평화상황실 팀장 연석회의가 열렸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일 브리핑에서 “저임금·장시간 노동 줄이고 경제체질 바꾸는 중요한 시기에 경제·민생 현안 점검이 절실하다.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빠르게 추진되는 남북경협의 점검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골든타임을 다투는 경제·민생 현안 앞에 언제까지 ‘야당의 정상화’만 기다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경제·민생 현안 점검’과 ‘남북경협 점검 지원’을 위한 ‘민생·평화 상황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3일 브리핑에서 “저임금·장시간 노동 줄이고 경제체질 바꾸는 중요한 시기에 경제·민생 현안 점검이 절실하다.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빠르게 추진되는 남북경협의 점검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골든타임을 다투는 경제·민생 현안 앞에 언제까지 ‘야당의 정상화’만 기다릴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국회 공백에도 불구하고 민생경제의 현장을 챙기겠다는 의원들의 의지를 한데 모아 ‘민생·평화 상황실’ 을 운영한다”며 “총 52명의 의원들이 ‘소득주도성장팀’, ‘혁신성장팀’, ‘공정경제팀’, ‘남북경제협력팀’ 등 4개 팀으로 나뉘어 현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의 설명에 다르면 ‘소득주도성장팀’은 노동시간단축모범기업, 젠트리피케이션 대응 모범 사례 등 현장을 방문하고, 소상공인, 노동자 등 일자리 문제를 소득확대를 위한 확대 재정정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혁신성장팀’은 4차 산업혁명 및 우수혁신사례 기업 현장을 방문하고 혁신성과를 지원하고, ‘공정경제팀’은 불공정한 관행에 시달리는 민생 현장을 방문, 불공정 행위 근절을 위한 입법을 추진한다.

또 ‘남북경제협력팀’은 개성공단 방문 등 남북경협사업 재개 및 확대를 위한 입법과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강병원 대변인은 “민주당은 ‘민생·경제 정당’을 행동으로 실천하여 국민께 ‘생산적 국회’를 돌려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는 “70주년 제헌절을 앞두고 있는데도 여전히 국회를 대표하는 의장조차 선출하지 못하는 답답한 상황에도 민주당은 ‘국민을 위해서 일하고 있다. 일해야 한다’라는 그런 임무를 실현하기 위해 빠르게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고, 민생경제현장을 챙기기 위해서 민생평화상황실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