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정쟁이 아닌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일하는 민의의 전당이 되어야 한다”

홍영표 원내대표<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치의 제도화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 6.13 지방선거에서 국민들께서는 여야에 ‘일하는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라’고 했다”며 “지방선거가 끝나고 10일이 지난 지금, 국회가 그 뜻을 잘 헤아리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의 원 구성이 중단된 상황에 대해 “평화와 개혁을 위한 협치의 제도화를 통해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2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치의 제도화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 6.13 지방선거에서 국민들께서는 여야에 ‘일하는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라’고 했다”며 “지방선거가 끝나고 10일이 지난 지금, 국회가 그 뜻을 잘 헤아리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이제 민생과 경제, 평화를 위해 나서야 한다. 그러려면 정쟁이 아닌 대화와 타협을 통해 일하는 민의의 전당이 되어야 한다”며 “저는 이를 위해 협치의 제도화를 추진하겠다”고 강ㅈ도했다.

또 “다음 주로 예상되는 후반기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토대로 남북경협을 비롯한 교류협력 사업에 초당적인 협력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산적한 민생법안들, 혁신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혁,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을 촉진시킬 수 있는 관련 법안들도 초당적 협력을 통해 신속하게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나아가 공수처법 등을 포함한 개혁입법도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평화와 개혁을 위한 협치의 제도화를 통해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러한 협치의 제도화가 이뤄지고, 성과를 낸다면 더 높은 차원의 협력과 연대도 가능해 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