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대통령이 말한 협치 아냐…대통령 인사권 제한하는 것 빠졌다” 지적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발표한 데 대해 “이번에도 여지없이 국회와 야당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됐다”고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발표한 데 대해 “이번에도 여지없이 국회와 야당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됐다”고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정부가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발표한 데 대해 “이번에도 여지없이 국회와 야당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됐다”고 비판적 반응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이것은 대통령께서 말한 협치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조정안 내용에 대해서도 그는 “검찰개혁의 핵심은 대통령의 무소불위의 인사권을 제한하는 것인데 이것이 빠졌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대통령 인사권을 갖고 호가호위하며 검찰 내부에 ‘우병우 라인’을 만든 것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위원장은 “벌써부터 문재인 정부에서도 ‘조국 라인’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검찰 안팎의 비판이 나오고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해 사개특위를 연장 가동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그는 민주평화당 활동을 하고 있는 자당 의원 3명(박주현·장정숙·이상돈)이 출당시켜달라고 요구해온 데 대해선 “현행 공직선거법이 비례대표 의원이 당적을 옮기기 위해 탈당하면 자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도록 한 것은 이해관계, 시대적 조류에 따라 당직을 옮기지 말라는 것”이라며 “바른미래당과 새앆이 다르다면 평화당에 백의종군하면 되는 것 아닌가. 왜 의원직까지 갖고 가려고 하나”라고 단호히 일축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위원장은 박지원 평화당 의원이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 의원들의 평화당행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들을 무책임하게 내뱉고 있다. 이런 말씀은 정치 선배이자 원로로서의 자세는 아니다”라며 “정당은 집권이 목표인데 지역정당으로 전락한 평화당에 대해선 호남 지역민들조차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