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임금 노동자 위한 대책 마련 '강조'
"민생 개혁 바라는 촛불 여전히 불타"
최저임금 개정안 제출 방침… 산입범위 조정되나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오른쪽).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홍영표 신임 원내대표(오른쪽).

[시사포커스 / 박진형 기자] 정의당은 5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겨냥해 “최저임금 개정안 때문에 노동자들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 안 보이냐”며 따졌다. 홍 원내대표가 4일 SNS를 통해 “이 문제로 더 이상 유세를 방해하지 말아 달라”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한 반박이다.

정호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온 것을 알겠으나 집권여당 원내대표가 지방선거 성적표에 흠집 날까 걱정하면서도 최저임금 개악 때문에 당장 먹고 사는 문제를 걱정하게 된 저임금 노동자들의 절박한 상황은 걱정이 안 되나 보다”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심지어 무리해서 서두른 입법이 아니다, 21만 명의 기대이익이 감소되나 이것 역시 삭감이 절대 아니다 라는 발언을 하고 있다”면서 “30분 만에 처리된 졸속법안과 줬다 뺏는 삭감법이라는 팩트체크가 된 개악법에 대해 아직도 우기기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해야 할 것은 전전긍긍하며 유세 걱정을 할 것이 아니라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저임금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임금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이라며 “노동자를 만나는 것도 싫고 비판도 듣기 싫다면 집권여당 원내대표 자리에 무엇을 하려고 있는 것인가”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그는 “최저임금 개악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지만 결코 끝난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면서 “이 개정안을 막아내는 데 정의당 힘이 부쳤지만 민생개혁을 바라는 촛불은 여전히 타오르고 있다”고 엄포를 놨다.

정의당은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재논의 한다는 방침이다. 최저임금을 계산할 때 정기상여금, 복지후생비 등을 포함하는 내용을 삭제한 안이 발의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의 정의당 의석수만으로 집권여당의 협조 없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