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이번주 중으로 확정될 듯… 후보는 허익범·임정혁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재판거래’ 파문… “철저히 진상규명”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

[시사포커스 / 박진형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일 야3당 교섭단체가 추천한 드루킹 특별검사에 대해 “존중한다”며 “더 이상 정치적 공세를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이제 드루킹 특검법에 의해 대한변협회장으로부터 추천받은 4명의 후보들 중 야당들은 허익범, 임정혁 두 분을 최종 후보로 대통령께 추천했다”면서 “야당의 합의 추천을 존중한다”고 이렇게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제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서 국회와 정당이 관여할 공적절차는 다 마쳤다”며 “여야는 이제 더 이상 이 사건에 관한 정치적 공세를 자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검법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야3당 교섭단체가 추천한 2명 가운데 1명을 사흘 안에 특검으로 임명해야 한다.

앞서 김성태 자유한국당·김동철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와정의의원모임 등 야권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 3명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천할 ‘드루킹 특검’ 후보로 임정혁, 허익범 변호사를 추천했다.

사법부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낮다는 경고의 목소리도 내놨다.

박 수석대변인은 리얼미터의 여론조사를 인용한 뒤 “국민이 재판 불신이 이 정도까지 커진 것은 최근 발생한 사법행전권 남용사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은 재판을 ‘거래’와 ‘흥정’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충격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1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문제의 문건작성 지시 여부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지 않은 점도 국민의 불신을 심화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어떠한 경우에도 국민이 사법불신을 해소하는 방안에 사법부 구성원 모두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왜 진상조사를 통해 밝히지 않아도 될 일을 공개해 평지풍파를 일으켰냐는 일부의 인식은 아무도 안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법농단사건은 필요하다면 대법원장의 수사의뢰와 특별한 수사단위를 통해 진상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며 “사법 불신을 해소하는 최선의 방법은 철저한 진상규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