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통해 볼턴 자제시키는 효과 있었다”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북미정상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먹혔다고 보기 때문에 6월 12일 되리라고 관측한다”고 전망했다.
[시사포커스 / 이광철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북미정상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먹혔다고 보기 때문에 6월 12일 되리라고 관측한다”고 전망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24일 북미정상회담 성사 여부와 관련해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의 촉진자로서의 역할, 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먹혔다고 보기 때문에 6월 12일 되리라고 관측한다”고 전망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6월 12일까지 남아있는 기간 동안 밀고 당기기는 계속되겠지만 저는 큰 틀에서 거래는 성사될 것이다, 이렇게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 역시 참모들의 부정적 의견에도 불구하고 북이 원하는 북미수교를 주고, 그 다음에 또 미가 원하는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과 핵 폐기를 얻어내겠다는 거래를 성사시키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라며 “CVIG, 그러니까 완전하고 되돌릴 수 없는 G는 guarantee로 체제 보장을 내놓아라, 그러면 거래하겠다 하는 이런 벼랑 끝에서의 빅딜이 지금 얘기되고 있는 것이 6월 12일로 가는 과정에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결국 신뢰 문제 아니겠나. 미국은 북을 못 믿는 것이고 북은 미국을 못 믿는 것이고, 이 불신 문제에 다리를 놓는 것이 바로 한국의 역할이고 문 대통령의 이번 정상회담의 촉진자 또 중재자로서의 역할이었다”며 “문 대통령의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서 볼턴을 자제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이 원하는 건 두 가지다. 하나는 체제 보장이고 체제 보장은 다른 말로 하면 북미 수교인 것이고, 또 하나는 경제 발전인데 경제 발전을 위해선 제재 해제”라며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상당히 먼 미래까지 언급하고 있다. 연락사무소 설치, 상주 대표부 교환, 그 다음에 북미 수교 이런 수준을 넘어서서 밝은 미래, 한국 수준으로 북한 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 라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회주의 경제부국 만들겠다는 꿈에 응답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두 번째 중국 방문 이후 태도가 변했다’며 사실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의심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데 대해선 “중국의 조기 제재 완화에 대한 견제용 발언”이라며 “이 과정에서 한중 공조가 굉장히 중요한 몫인데 지금 그 점에선 우리 정부가 좀 더 (한중 공조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