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 712대 28일부터 에어백 무상 교체

국토교통부는 한국GM 및 GM코리아가 국내 리콜 여부에 대하여 유보적 입장을 취하다 결국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국토부
국토교통부는 한국GM 및 GM코리아가 국내 리콜 여부에 대하여 유보적 입장을 취하다 결국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국토부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GM과 GM코리아가 제작하거나 수입해 판매한 다카타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가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GM 및 GM코리아가 국내 리콜 여부에 대하여 유보적 입장을 취하다 결국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다카타에어백은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어 무제가 됐다. 현재까지 다카타에어백을 장착한 차량과 관련된 국내의 피해사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해외에서 사망자 및 부상자가 발생하자 지난 2016년 6월 국토교통부에서 문제의 다카타에어백 장착차량에 대해 해당 제작사들에게 리콜을 요구했다. 당시 대부분의 업체는 자발적으로 국내리콜을 결정한 반면 한국GM 및 GM코리아는 자사 차량의 위험성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해외에서도 피해사례가 없다는 이유로 국내 리콜을 미뤄왔다. 그러나 끈질긴 국토부의 요구에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GM코리아 리콜 대상 차량은 사브9-3,5로 각각 562대, 150대 이다.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결함으로, GM코리아는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된 사브 712대에 대한 시정계획서를 제출했다. 해당차량은 5월 28일부터 GM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에어백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개선된 에어백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GM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캐딜락, 한국GM(주)에서 제작·판매한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은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리콜을 실시한다는 리콜 시정계획서를 제출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