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사태는 자유한국당 두 현직 의원과 검찰 수뇌부까지 개입된 대형 권력형 비리제”

문무일 검찰총장이 공수처 도입에 대해 ‘이를 국민의 뜻으로 알고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DB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안미현 검사가 강원랜드 채용 비리와 관련 문무일 검찰총장의 수사외압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이 사건을 수사하는 독립된 수사단이 실제로 문 총장에게서 구속영장 청구 보류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사진은 문무일 검찰총장.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의당이 강원랜드 채용 비리와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의 수사외압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 “검찰 수뇌부 모두 수사대상에 올려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16일 브리핑에서 “안미현 검사가 강원랜드 채용 비리와 관련 문무일 검찰총장의 수사외압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이 사건을 수사하는 독립된 수사단이 실제로 문 총장에게서 구속영장 청구 보류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문 총장이 수사지휘권을 행사해 ‘전문자문단’을 대검찰청에 구성해 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라고 지시했고, 수사외압에 연루된 고위 검사들의 기소 검증을 받기 위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요구 역시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런 사실에 대해 추 대변인은 “이와 같은 문 총장의 행보는 수사단 출범 당시 공언했던 ‘관련 수사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약속과 달리 명백히 수사 독립성을 침해한 것이며, 수사팀에 대한 외압을 행사한 것”이라며 “문 총장의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이라는 해명만으로는 납득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강원랜드 사태는 자유한국당의 두 현직 의원에 이어 검찰 수뇌부까지 깊숙이 개입된 대형 권력형 비리 문제”라며 “이미 부실·봐주기 수사 논란으로 재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건의 처리 과정에 또다시 검찰총장의 수사외압이 발생했다는 사실은 국민을 분노케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혜선 대변인은 “이와 같은 사태의 해결을 위해 문 총장은 명확하고 구체적인 해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강원랜드 사태와 관련된 검찰 수뇌부 모두 수사대상에 올려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그에 따른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는 검찰이 앞장 서 불공정을 방조하는 일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제는 대한민국이 공정 사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검찰이 스스로 앞장서야 할 때”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