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이 보고 받았을 가능성 강하게 의심되는 상황...철저하게 수사 진행해야”

헌화하는 권양숙 여사
최석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권양숙 여사를 불법 사찰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국정원은 권양숙 여사의 해외방문 일정과 국내 활동을 감시하고 원세훈 전 원장을 비롯한 고위층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고 노무현 대통령 묘소에 헌화하는 권양숙 여사.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최석 정의당 대변인이 이명박 정부시절 국정원이 “권양숙 여사를 불법 사찰했다”면서 “극안무도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최석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권양숙 여사를 불법 사찰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국정원은 권양숙 여사의 해외방문 일정과 국내 활동을 감시하고 원세훈 전 원장을 비롯한 고위층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MB 국정원의 노골적인 정치보복의 실체가 끝도 없이 드러나고 있다”며 “정권 시작부터 ‘노무현 죽이기’에 나선 것으로도 모자라, 부인인 권양숙 여사까지 표적 사찰을 벌인 것이다. 이명박 정권의 극악무도함에 분노가 치민다”고 개탄했다.

이런 불법사찰에 대해 최 대변인은 “파렴치한 정치공작의 내용들이 속속 밝혀지면서, 국민의 눈은 또다시 국정원 개혁에 향하고 있다”며 “국내 정보수집 권한을 폐지하는 등 자체 개혁을 진행하고는 있지만, 더욱 철저한 쇄신을 위해서라도 과거의 행적을 낱낱이 밝히고 그 뿌리부터 갈아엎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석 대변인은 “검찰은 이번 불법사찰의 보고 범위를 비롯해 모든 진상을 명확하고 투명하게 밝혀야한다”며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관련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강하게 의심되는 상황이다.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해 관계자 모두를 엄중한 법의 심판대에 올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