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대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더 이상 뉴스 편집 하지 않겠다”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 신설, 광고 이익 전액 언론사에 제공

네이버가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하고 뉴스 댓글 논란에 중심에 있는 매크로 및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안을 내놓았다.[사진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네이버가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하고 뉴스 댓글 논란에 중심에 있는 매크로 및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안을 내놓았다. 사진은 기자회견에 나서 설명하고 있는 한성숙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네이버가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하고 뉴스 댓글 논란에 중심에 있는 매크로 및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안을 내놓았다.

네이버는 9일 오전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와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없는 검색 중심 모바일 홈으로 재편 △<뉴스판>, <뉴스피드판> 신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 등을 골자로 한 개선책을 발표했다.

뉴스 댓글 논란으로 정치권으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던 네이버가 이번 시스템 개편 기자회견을 열기로 결정하면서 논란을 잠재울지 이목이 쏠렸다.

이날 한성숙 대표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의 소통 창구”라며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3천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남겠다”고 덧붙였다.

네이버가 밝힌 개선 내용은 크게 뉴스 편집을 자체적으로 하지 않고 언론사에 맡기는 것과 정치/선거 기사 및 뉴스 댓글 개선 등 2가지다.

네이버 개선 내용에 따라 뉴스 편집은 올해 3분기 이후에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 편집에 나선다. 또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키로 했다.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되어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모발일 첫 화면에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으로 재편한다.

첫 화면에 뉴스가 사라진 것을 보완하기 위해 네이버는 첫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번째 화면에 <뉴스판(가칭)>과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한다. 뉴스판은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뉴스피드판도 신설, 사용자들이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했다.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한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뉴스 댓글 영역은 기본적으로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 간의 소통창구인 점을 감안해,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네이버는 계정(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더욱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도 취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 공격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다.

네이버는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 시도에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 한 대표는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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