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대노조, 학계, 고용노동부 관계자와 각 국회의원
공공부분 콜센터 종사자 정규직전환 처우개선 방안모색 토론회

@ 제윤경 의원실
@ 제윤경 의원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보증기금,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사들과 각 기관의 사업담당자, 공공연대노조, 학계, 고용노동부 관계자들이 공공부문 콜센터 직원 근무 현장을 개선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3일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의원회관에서 ‘공공부문 고객상담센터(콜센터) 종사자 정규직전환과 처우개선 방안모색 토론회’를 주최한다.

공공기관의 콜센터는 1만여명의 직원이 근무하지만 대부분 위탁용역회사에 고용돼 있는데 대부분의 여성이며, 단시간근무자, 열악한 임금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성희롱, 폭언, 악성민원에 따른 감정노동을 감수해야 한다.

이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지난 2월 제윤경 의원은 ‘금융권 감정노동자보호강화법’을 발의했고, 3월에 한정애 의원이 대표발의한 ‘감정노동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지만, 콜센터 직원의 현장 상황은 다른 이야기다.

정부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가이드라인 발표하면 처우개선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지만, 정규직 전환을 하청업체를 자회사로 우회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전환제외기준을 적용하는 등의 빗겨나가는 사례가 발생해 전체적으로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윤경 의원은 “공공부문 콜센터 직원은 대국민서비스를 담당하는 기관의 ‘얼굴’임에도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했다”면서 “열악한 근무환경과 상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콜센터 종사자들의 현장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