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리스크에 KT 휘청

KT가 27일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면서 황창규 회장 거취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KT가 27일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면서 황창규 회장 거취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KT가 27일 임시 이사회를 소집하면서 황창규 회장 거취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KT는 이날 임시 이사회를 열고 미국 증권거래소에 제출할 심사보고서와 재무제표 의결 안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이날 안건에는 황 회장 거취에 대한 안건 논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KT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KT 안팎에선 이사회에서 이와 관련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T새노조는 전날(26일) 회사의 공금을 갖고 비자금을 조성하여 국회의원 90여 명에게 정치후원금으로 뿌린 혐의로 경찰 소환 조사를 받은 황 화장에게 이사회에서 엄중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KT새노조 관계자는 “이사회가 황 회장의 거취를 논의하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어찌 보면 커다란 직무유기다”며 “이사회에서 반드시 황창규 회장 거취에 대해 이사회가 책임 있는 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의 의지와 상광없이 KT는 CEO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선 황 회장이 경찰 조사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임원들이 관행적으로 불법 행위를 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임원들은 조직적 지시에 의한 것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어 서로의 주장이 배치되고 있다. 황 회장 말이 진실이라면 사건에 연루된 임원들이 배임 횡령 혐의를 받게 된다. 이에 황 회장과 연루된 임원 사이가 극도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황 회장이 만약 사실을 몰랐다 치더라도 KT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는 점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때문에 황 회장 거취 여부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