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정국 전환 위한 계산된 회동 의심”…평화당 “우리 건의로 회동 성사”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단독 영수회담을 가졌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와 단독 영수회담을 가졌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전격적으로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간 청와대 단독 영수회담에 대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13일 양당 모두 초청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을 보였다.

먼저 바른미래당에선 유의동 수석대변인이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정상적인 상황이라면야 대통령이 교섭단체 대표와 만나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한 모습이겠지만 어수선한 정국 전환을 위한 계산된 회동은 아닌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청와대가 정무수석이나 여당을 통한 국회와의 공식적 협상이 아닌, 사전공지도 숨긴 비밀 회동을 추진하다 보니 그런 의심이 당연한 것”이라고 의혹 어린 시선을 드러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 대변인은 “더욱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기득권 양당 간의 밀실야합이나 담합이 있지는 않을지 우려된다. 이미 양당은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무산시킨 전적이 있다”며 “갑작스런 만남은 여러모로 의심스럽다. 만약 문 대통령과 홍 대표 사이의 부당한 거래가 이뤄진다면 국민적 저항에 맞닥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평화당의 장정숙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오늘 회동은 우리 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어제 남북정상회담 자문단 회의에서 대통령께 건의한 후 성사됐다”며 “남북, 북미 정상들도 만나는 마당에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의 만남은 남남갈등 해소, 국민통합을 위해 다다익선”이라고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그러면서 장 대변인은 “적지 않은 차이를 확인한 회담이었지만 홍 대표는 남북정상회담만은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반도 평화에 좌우가 있어선 안 된다”며 “오늘 회동을 계기로 개헌, 추경, 선거제도 개편, 그리고 김기식 사태 등 산적한 현안에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청와대도 높은 지지율에 자만하지 말고 국회와 협치에 나서고, 집권여당과 제1야당도 국정 운영의 동반자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우리 당은 앞으로도 남북문제는 물론 첨예한 여야 갈등을 해결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해 거듭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런 가운데 홍 대표는 이날 청와대 회동 직후 국회에서 가진 당 의총을 통해 ▲북핵폐기 전제 남북·북미정상회담 ▲완전 북핵폐기전 제제완화 반대 ▲한미동맹 강화 조치 ▲대통령 개헌안 발의 철회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임명 철회 ▲정치보복 중단 ▲홍장표 경제수석 해임 등 7가지를 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며 바른미래당에서 의심한 ‘밀실야합 가능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