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美 대통령, 임기 내 北 비핵화하려고 하는 건데 2년 반 남짓한 시간”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북한 비핵화에 대해 “2년 내에 완료하도록 결국 속도 문제가 남아있다”며 이행 시한이 관건이라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북한 비핵화에 대해 “2년 내에 완료하도록 결국 속도 문제가 남아있다”며 이행 시한이 관건이라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의원이 12일 북한 비핵화에 대해 “2년 내에 완료하도록 결국 속도 문제가 남아있다”며 이행 시한이 관건이라 주장했다.

이번 4·27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자문위원에 포함된 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북한도 핵시설을 뜯어내려면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 동결해야 되고 또 사찰 검증, 마찬가지로 강제력이 필요한데 미국이 북에 대해서 해줄 수 있는 조치도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당연히 자신 임기 내에 (북한 비핵화를) 완료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그것은 2년 반 남짓한 시간”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정 의원은 “북한은 미국으로부터 국가 승인을 받은 적이 없다. 북한 입장에서 보면 미국에 대해 가장 큰 불안과 불만은 미국이 자기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하기로 한다면 신뢰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그건 이미 2000년 북미정상회담이 논의될 때 검토됐던 안이기도 한데 클린턴-김정일 정상회담이 실행직전까지 갔다가 미국의 정권교체로 좌절됐다”고 꼬집어 시간문제가 중요한 부분임을 재차 역설했다.

다만 그는 북미정상회담에 있어 장소의 중요성도 거론했는데, “장소가 사실 내용만큼 더 중요하다”며 “평양으로 될 가능성이 50% 있다고 생각하고 아닐 경우에 최적의 장소는 제주도”라고 예상했다.

특히 정 의원은 “제주도 같으면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도 경호라든지 의전이라든지 여러 상황을 생각하면 최적의 장소고 김정은 위원장에게도 어머니 고향”이라며 “또 문재인 대통령과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그림이 그려질 수 있고 시진핑 중국 주석이 같이 참석해서 4자 정상이 한반도 냉전해체를 선언하는 아시아의 몰타섬이 될 수 있는 그런 역사적 장소라 생각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그는 트럼프-김정은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북한이 이행해야 할 조건과 관련해선 “(북한의) 담대한 선행조치가 필요한데 미국이 제일 걱정하는 건 ICBM”이라며 “그러니까 ICBM 생산시설에 한 두 곳이라도 우선 불능화하는 조치, 이런 것이 미국에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