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가히 비리의왕…불법행위로 형성한 재산, 철저히 추징돼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다스 비자금 조성 및 110억원대 뇌물 등의 16개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한 검찰을 향해 “이미 기소된 혐의 이외 혐의 역시 철저한 추가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다스 비자금 조성 및 110억원대 뇌물 등의 16개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한 검찰을 향해 “이미 기소된 혐의 이외 혐의 역시 철저한 추가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9일 다스 비자금 조성 및 110억원대 뇌물 등의 16개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기소한 검찰을 향해 “이미 기소된 혐의 이외 혐의 역시 철저한 추가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정숙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이 전 대통령이 구속 기소된 직후 논평을 통해 “뇌물수수에서 직권남용에 이르기까지 가히 비리의 왕”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장 대변인은 이어 “이 전 대통령 기소로 재임당시 비리에 대한 본격적인 사법처리 과정에 들어갔지만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적용된 혐의 이외에 4대강, 해외자원외교, 방산비리 등에 직접 연루되었다는 의혹이 아직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 전 대통령은 구속 이후에도 반성은커녕 아직도 정치보복이라 주장하며 수사에 대해 일체 보이콧으로 일관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같은 행태”라며 “정치보복 주장은 그만두고 박 전 대통령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이제라도 성실히 수사에 임하고 여죄 역시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장 대변인은 “동시에 각종 불법행위로 형성한 재산 역시 철저하게 추징돼야 한다”며 “그것이 국민과 역사 앞에 (이 전 대통령이) 진 빚을 일부나마 갚는 길”이라고 검찰에 주문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또 이 전 대통령의 기소혐의를 면면히 살펴보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총리의 국회추천을 포함한 분권형 개헌이 절실한 이유”라고도 강조했다.

한편 같은 당 천정배 의원도 이날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기소된 것과 관련 “횡령, 비자금 조성, 국정원 및 삼성으로부터의 뇌물수수, 매관매직에 의한 금품 수수 등 하나 같이 무거운 혐의들”이라며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을 불의와 탐욕으로 얼룩지게 한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선 추상 같은 단죄가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천 의원은 “이는 나라의 기강을 다시 세우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사자방과 국정원 대선개입 등 이명박 정권의 역사적 범죄행위에 대해서도 검찰은 끝까지 추궁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