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잡았으니 어떻게 ‘제왕적 대통령’ 손에서 안 놓겠단 얘기할 수 있나”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른바 ‘문재인 대통령-홍준표 총리’ 사례를 들어 책임총리제 도입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와 권력에 대해선 손을 댈 수 없는 상태”라고 반박했다.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른바 ‘문재인 대통령-홍준표 총리’ 사례를 들어 책임총리제 도입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와 권력에 대해선 손을 댈 수 없는 상태”라고 반박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이른바 ‘문재인 대통령-홍준표 총리’ 사례를 들어 책임총리제 도입에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와 권력에 대해선 손을 댈 수 없는 상태”라고 반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당인 민주당에 대해 “책임총리제가 되면 지금까지의 대통령 권한과 충돌이 일어나 국가가 혼란으로 빠질 수밖에 없다는 이상하고 해괴망측한 얘기를 갖고 국민을 혼동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같은 날 ‘개헌의 시기와 권력구조는 양보 불가능하다’고 못 박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를 겨냥 “그간 개헌을 갖고 대국민사기극, 개헌 장사에 혈안이었다는 사실을 국민 앞에 드러내는 것”이라며 “한마디로 문 대통령 개헌안 발의와 함께 국민 개헌은 걷어차버리겠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26일 개헌 과정에서 여야 합의가 가능한 부분만 우선 추진한다는 ‘단계적 개헌’ 의사를 내비쳤던 문 대통령에게도 “어떻게 합의된 것만 하고, 자신이 대통령을 이제 잡았으니 정말 즐겁고 재미있고 괜찮은 이 제왕적 대통령을 손에서 놓지 않겠다고 그런 얘기를 할 수 있는 것인가”라며 “국가 체제를 바꾸려는 이런 중대사인 개헌 문제를 두고도 그런 얘기를 할 수 있다는 그 자체가 불행”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지난해 5월19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로 당시 5당 원내대표는 초치해 선거구제 개편이 함께 이뤄진다면 대통령제가 아닌 권력구조 개편도 수용할 뜻을 보였었다.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권력구조 개편은 어떤 경우에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힌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모여 국민 개헌안을 합의할 수 있는 자리를 하루속히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한 청와대 관계자는 6·13지방선거와 2020년 총선 때로 나눠서 개헌을 실시하는 일명 ‘단계적 개헌’에 대해 “명시적 뿐만 아니라 묵시적으로도 결정된 바 없다”며 “대통령이 말씀한 ‘합의할 수 있는 것을 해달라’는 이후에 대해선 아무도 모르는 것”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