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좌익 폭동에 희생”…바른미래당 “해결 안 된 게 많아”…평화당 “특별법 통과돼야”

야권이 제주4·3사건 70주년을 맞은 3일 각기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야권이 제주4·3사건 70주년을 맞은 3일 각기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야권이 제주4·3사건 70주년을 맞은 3일 각기 온도차가 느껴지는 반응을 내놨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선 이날 제주4·3 추념식에 참석키로 한 홍준표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건국과정에서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 좌익 폭동에 희생된 제주 양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라며 “숱한 우여곡절 끝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체제 위기에 와 있다. 깨어 있는 국민이 하나가 되어 자유대한민국을 지켜야 할 때”라고 밝혔다.

또 같은 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양민학살로 안타깝게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면서도 “남로당 무장대가 산간지역 주민을 방패삼아 유격전을 펼치고 토벌대가 강경 진압작전을 해 우리 제주 양민들의 피해가 매우 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 대변인은 “이런 수많은 아픔 속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지금 심각한 체제 위기 속에 놓여 있다. 문재인 정권은 북한과 함께 위장평화쇼로 한반도에 마치 평화가 온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체제를 송두리째 흔들려는 사회주의 개헌을 밀어붙이고 있다. 국민과 함께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겠다”고 역설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에선 김동철 원내대표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제주4·3사건은 한국 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피해가 많았던 비극적 사건”이라며 “국가 공권력에 의해 수많은 인명이 희생됐음에도 여태 은폐·왜곡을 해왔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만약 제주4·3사건이 제대로 조명됐다면 이후에 벌어진 5·18 광주민주화운동 같은 일도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여곡절 끝에 김대중 정부에서 제주4·3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만들어졌지만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고 강조해 추가적인 법 개정 필요성을 시사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평화당 역시 최경환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제주 4·3항쟁 70주년을 맞아 국가권력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된 분들의 넋을 추모한다. 4·3의 실체적 진실규명과 희생자와 그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 조치는 여전히 미진하며 제주도민들의 한과 고통은 계속되고 있다”며 “제주4·3 특별법이 조속히 국회에서 통과돼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최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이 포함돼 있다. 4·3항쟁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암매장 유해 발굴과 기념사업 추진 등 국가차원에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며 “4·3 항쟁의 해결을 위해 모든 지원과 협력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