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정상,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 채택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한-베트남 정상회담에 앞서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악수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베트남 하노이 주석궁에서 열린 한-베트남 정상회담에 앞서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악수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꽝 주석은 이날 오전 베트남 주석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연간 교역액 1000억불 목표 달성을 위해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교역을 증진하기로 하는 내용을 담은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양국 정상은 한-베 외교관계 수립 이래 양국이 지난 25년간 비약적인 관계 발전을 이루어 왔음을 높이 평가했다. 

또 고위급 교류가 빈번히 진행됐으며, 양국의 공동 노력으로 교역, 투자, 개발협력,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 협력에서의 큰 진전을 이루어 왔고, 양국민간의 우호적 교류가 나날이 활발해지고 친밀해졌으며, 양국이 서로에게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가 된 것에 공감했다.

더불어 양국 정상은 이제 한국이 베트남의 최대투자국이자 제2위의 ODA 협력국 및 관광파트너가 되었음을 높이 평가하고, 양국 연간 교역액이 그간 크게 성장했으며 특히 한-베 FTA가 발효된 이후 더욱 촉진됐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어 양국 정상은 베트남은 한국의 제4위 교역국이며 한국은 베트남의 제2위 교역국으로 부상했고, 제조업, 에너지, 문화, 교육, 관광, 노동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각자의 경제사회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면서 상호간 이해와 양국 국민간의 우정을 증진시켰다는 점을 확인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오는 2020년까지 연간 교역액 1천억불 목표 달성을 위해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교역을 증진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무역 균형을 위한 방안을 이행하고, 베트남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의 교역증진을 위해 생산, 가공, 유통, 소비과정에 대한 기술 지원과 협력을 강화하며, 베트남 제품의 유통•소비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양국 정상은 2018년 중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 협상을 촉진하며 역내 자유무역체제 확대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도 했다.

한편 이날 양국 정상은 ‘교역 1,000억불 달성 액션플랜 MOU’, ‘소재부품산업협력 MOU’, ‘교통 및 인프라 협력 MOU’,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MOU’, ‘4차 산업혁명 대응협력 MOU’, ‘한-베트남 고용허가제 MOU’를 체결했고, 이외 이번 방문 계기에 포괄적인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MOU들이 체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