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른 시일 내 단호하게 구속영장 청구해 사법정의 구현해주기 바란다”

노회찬 원내대표<사진/시사포커스 유용준 기자>
노회찬 원내대표는 19일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여부를 곧 결정할 예정”이라며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뇌물, 횡령, 직권남용 등 수많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증거인멸의 시도가능성이 높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19일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여부를 곧 결정할 예정”이라며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뇌물, 횡령, 직권남용 등 수많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그 자체도 심각한 내용이지만 대통령이 앞장서서 법을 유린한 것으로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헌정유린 행위에도 거의 유사하다”며 “그런 점에서 볼 때 일반 국민과의 형평성은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형평성을 고려해도 당연히 구속수사를 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게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수많은 증거제시와 측근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혐의 인정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증거인멸의 시도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이유로 노 원내대표는 “검찰이 이른 시일 내에 단호하게 이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을 청구하여 사법정의를 구현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문무일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이 전 대통령 영장 청구 여부와 관련해 기자들에게 “숙고하고 있다”고만 발했다. 문 총장은 수사팀과 대검 간부들 의견 등을 고려해 이번 주 내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