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국정조사하고 개헌 연계시킬 이유 하나도 없어”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정부여당에서 협상전략 노출 가능성을 이유로 야권의 GM 국정조사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데 대해 “협상전략을 누가 100% 노출하라고 얘기하겠나, 그거 얘기 안 하면 된다”고 반박하며 거듭 국조 실시를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정부여당에서 협상전략 노출 가능성을 이유로 야권의 GM 국정조사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데 대해 “협상전략을 누가 100% 노출하라고 얘기하겠나, 그거 얘기 안 하면 된다”고 반박하며 거듭 국조 실시를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이 16일 정부여당에서 협상전략 노출 가능성을 이유로 야권의 GM 국정조사 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데 대해 “협상전략을 누가 100% 노출하라고 얘기하겠나, 그거 얘기 안 하면 된다”고 반박하며 거듭 국조 실시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GM이 한국에서 보여준 여러 가지 경영행태에 비춰봤을 때 GM을 국회에서도 압박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GM에 대한 오히려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GM이 문을 닫겠다고 발표해서 지역 경제가 대단히 큰 침통에 빠져 있고 활력을 잃은 것이 사실”이라며 “과거에 그동안 잘못된 경영상의 감독, 책임 이런 것들에 대해서 명확하게 짚어보고, 저희는 처방이 나오려면 명확한 진단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얘기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 저희 당에서 한국 GM 사태를 분석하면 분석할수록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상당한 문제가 있다”며 “산업은행이나 또 감독 책임 있는 금융위, 이런 데서는 여러 가지 할 수 있는 일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GM이 협조를 안 해줘서 할 게 없다, 이런 입장을 계속 고수하면서 사실 아무것도 안 했다. 이번 사태를 여기까지 키운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GM의 여러 가지 비정상적인 경영행태, 특히 불명확한 이전가격에 대한 국세청의 조사, 또 GM의 회계보고서를 제대로 감리 한 번 그동안 해보지 못했다”며 “이런 것들에 대해서 제대로 한 번 따져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김 의원은 GM 국정조사를 주장하는 야권의 의도가 개헌 논의를 좌초시키려는 데 있지 않나 의심하는 여당의 시각에 대해서도 “개헌은 개헌특위에서 하면 되는 것이고 국정조사는 국정조사위원회를 만들어서 하면 된다”며 “국정조사하고 개헌을 연계시킬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적극 반박했다.

다만 그는 여당이 반대할 경우 국정조사 추진이 어렵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끝까지 반대하면 하기는 쉽지 않다. 결국 본회의에서 의결돼야 하기 때문에 여당의 동의가 필요하다”면서도 “저희는 민생 차원에서, 또 GM과 협상 차원에서도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계속 설득해서 국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