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팽팽한 채권단과 노조 줄다리기 법정관리 배제 못해
한국GM 노사 교섭 합의 여부에 신차 배정 투자 향배 결정

한국GM 노조는 6일부터 미 대사관 국회의사당, 산업은행, 국세청, 산자부, 기재부 앞에서 1인시위에 돌입해 진행 중이다.ⓒ한국지엠지부
한국GM 노조는 6일부터 미 대사관 국회의사당, 산업은행, 국세청, 산자부, 기재부 앞에서 1인시위에 돌입해 진행 중이다.ⓒ한국지엠지부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금호타이어와 한국GM의 경영정상화 향방을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운명의 장난인지 두 기업의 생사기로 여부가 오는 31일을 기점으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한국GM은 각각 이번 달 31일이 경영정상화 자구안 마련과 사측ㆍ한국 정부·노조의 구조조정 합의할 수 있는 최종 기한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노조와의 합의에 나서고 있지만 노조가 강력 투쟁에 나서면서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31일까지 노사 자구안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지난달 노사가 제출한 자구안이 미흡하다고 판단 자구안 재합의 시간을 한달 간 미뤘다. 문제는 인건비 절감 규모를 채권단이 밝힌 950억원 규모에 맞출 수 있느냐다. 당시 노사가 합의안 인건비 절감 규모는 500억원에 그쳤다. 무엇보다 채권단과 노조는 해외매각을 놓고 절대 물러섬이 없다. 해외매각을 둘러싼 채권단과 노조간 앙금이 쌓이면서 지금의 분위기로는 합의점 도출이 쉽지 않다. 채권단은 오는 30일까지 해외 매각에 합의해 달라는 최후통첩을 노조에 보냈다. 반면 노조는 총파업으로 맞서면서 절대 해외매각은 있을 수 없다며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노조는 채권단이 해외매각 입장을 철회하지 않으면 내주 한 차례 더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업계서는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법정관리 행이 불가피하다는데 한 목소를 내고 있다.

법정관리로 돌입할 경우 금호타이어 직원은 물론 190여 금호타이어 협력사 및 수급사와 1만 여명에 달하는 임직원과 그 가족들의 생존을 위협받게 된다. 줄도산이 이어지면 지역 경제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어떻게든 법정관리 돌입만은 막아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극적 타결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채권단과 노조의 양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일단 사측은 15일 16일 해외매각을 반대하는 사원들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알리고 전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노조는 총파업으로 맞서면서 절대 해외매각은 있을 수 없다며 대정부 투쟁에 나서고 있다.ⓒ금호타이어노조
노조는 총파업으로 맞서면서 절대 해외매각은 있을 수 없다며 대정부 투쟁에 나서고 있다.ⓒ금호타이어노조

한국GM역시 금호타이어와 마찬가지로 노사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GM 댄 암만 사장은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노조와 한국정부가 구조조정에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기간은 한국GM이 GM본사에 진 채무 중 18억8000만 달러(약 2조 원)의 만기일인 31일이다. 구조조정에 합의하면 신차배정과 신규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GM본사의 주장이다. 이에 한국GM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조의 양보를 이끌어내야 한다.

그런데 말처럼 쉽지 않다. 고비용 구조를 개선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노조의 임금동결 및 삭감,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감축 등 노조의 통 큰 결단이 뒤따라야 한다. 사측이 지난달 22일 마련한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안에는 △임금 동결 △성과급 지급 불가 △명절 복지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이 담겨 있다. 노조는 사측의 교섭안에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오히려 기본급 5.3%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으면서 노사 교섭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6일부터 미 대사관 국회의사당, 산업은행, 국세청, 산자부, 기재부 앞에서 1인시위에 돌입해 진행 중이다. 한국지엠 노조는 이날 오후 5시 임단협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16일 사측에 노조의 요구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