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에서의 才테크

구조조정이나 불황, 인생의 굴곡과 관계없이 어떤 상황에서도 일생동안 빌어먹고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종자 인간은 스스로 돈을 만들어 내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을 끌어 모아 부자가 될 수 있다. 종자돈을 만들어 돈으로 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종자인간이 되어 능력으로 돈을 만드는 것이다.

자신에게 물어보라. 나의 열정을 믿고 사업자금을 빌려줄 사람이 주변에 있는가? 나의 네트워크를 보고 나에게 영업 책임을 맡겨줄 사람이 주변에 있는가? 나의 지식을 신뢰하여 큰 프로젝트를 맡겨 줄 사람이 주변에 있는가? 나의 창의성에 주목하여 남이 해결 못 하는 과제를 나에게 맡겨주는 사람이 있는가? 나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여 조직의 리더 역할을 나에게 맡기는 사람이 있는가? 이 질문들에 어느 하나라도 ‘YES’ 라고 답할 수 있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요즘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직장에서는 언제 잘릴지 모르고 급여도 신통치 않다 보니 부업하는 마음으로 혹은 미래에 대비하려는 마음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른다.


가장 확실한 ‘투자’


문제는 이 네트워크 마케팅이 자신의 현재나 미래의 삶에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다. 네트워크 마케팅을 권유하는 사람들은 흔히 이렇게 말한다.

‘직장 다니면서 짬을 내어 매일 두세 시간 정도만 노력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상당한 금액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 보상은 네트워크가 유지되는 한 자식에게까지도 상속될 수 있다.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돈도 들지 않고 이미 검증된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라 안전하고, 판매를 위한 지원 시스템도 잘 정비되어 있어 경험자가 코치하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돈은 쉽게 벌 수 있다‘고 말이다.

자본 없이 손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조금만 노력하면 시간적, 경제적 자유가 보장되고 자식에게 상속까지 된다고 하니 이 좋은 것을 어찌 마다할 수 있으랴.

그리하여 최근에는 고용 불안에 허덕이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지식을 갖고 있고 소득 수준이 상당히 높은 계층에서도 네트워크 마케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흔히 우리말로 다단계판매라고 불리는 이 마케팅 방식은 제품을 시장에서 판매하지 않고 사람들 간의 소개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면 광고비용이나 유통 비용이 들어가지만 소개를 통해 판매하면 그만큼 비용이 절약되기 때문에 회사는 원가를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자는 이러한 장점을 자신만의 소비에 한정시키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리는 노력을 함으로써 수입을 얻는 사람들을 말한다.

판매하는 제품의 광고나 유통을 구전이나 설득의 형태로 대신 떠맡고 그러한 노력에 대해 회사로부터 급여를 지불 받는 것이다.

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기존의 사업을 활용하는 파생 사업이기 때문에 초기 자본 없이도 참여할 수 있고 사업운영에 따른 리스크가 크지 않다는 이점이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새로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으려고 한다면 개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 까지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할 것이고 그 성패 여부에 따라 인생의 희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은 그 사업에 참여하는 개인 입장에서 보면 회사와 제품은 이미 만들어져 있고 오로지 마케팅만 잘 하면 되기 때문에 회사와 제품의 평판이 괜찮고 네트워크만 잘 만들어 가면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편리한 사업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다른 사업을 준비하는 것 못지 않게 여러 가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들이는 노력으로 얻어지는 이익과 그러한 노력을 자신의 본업에 투입했을 경우의 이익 중 어느 것이 큰가를 저울질해 봐야 한다.

현재의 직장이나 사업이 더 이상 비전이 없다면 평판이 좋은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를 선정해 사업자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다.

둘째, 심사숙고 끝에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해보겠다고 결정했을 경우, 업체 선정을 잘해야 한다. 업체 선정 기준은 간단하다.

재구매가 일어나는 생필품을 중심으로 제품이 구성되어 있고 가격이 다른 곳에 비해 비싸지 않으며 부채 없는 견실한 경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회원들에게 이익을 분배해 줄 수 있는 업체여야 한다.


꾸준한 노력은 필수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이 당장의 고수익을 약속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업체들은 몇 달 안 가 쓰러질 수밖에 없는 피라미드 회사에 불과하다.

당장 고소득을 올릴 수는 없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노력한 만큼 소득을 올릴 수 있는 투명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팅 성공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글/ 백필규 중소기업 연구원 연구위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