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이콧 길어지면 민생입법과 올바른 지방자치도 피해를 입게 돼”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노회찬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7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깎아내리려는 계획이 무산되자 이제는 여의도 국회까지 마비시키려 하고 있다”며 “북한 김영철을 핑계로 하여 국회 모든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지방선거에서 이길 전망이 없으니 지방선거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게 아닐까 하는 상상마저 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27일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평창 동계올림픽을 깎아내리려는 계획이 무산되자 이제는 여의도 국회까지 마비시키려 하고 있다”며 “북한 김영철을 핑계로 하여 국회 모든 일정을 보이콧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정부조직법을 비롯해 2월 임시회에서 처리해야 할 오래된 안건들은 물론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선거법도 개정해야 하며, 개헌에 대한 협상도 이어가야 한다”며 “이러한 때에 김영철을 핑계로 보이콧으로 날을 지새우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라고 개탄했다.

또 “특히나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은 국회 논의가 공전됨에 따라 자신의 선거구가 어떻게 될지도 모른 채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하고, 이후 선거구가 바뀌면 바뀐 결과에 따라 운동을 해야 한다”며 “이렇게 무책임한 국회를 만들고도 한국당이 어떻게 떳떳할 수 있는지 도대체 알 수 없다”고 의문을 표했다.

노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에서 이길 전망이 없으니 지방선거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게 아닐까 하는 상상마저 하게 된다”면서 “2월 국회가 내일로 마감된다.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민생입법과 함께 올바른 지방자치도 피해를 입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이제 그만 어깃장을 놓고 국회 정상화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